실시간뉴스
한 입에 후루룩, 비벼 먹고 말아 먹는 계절 별미
한 입에 후루룩, 비벼 먹고 말아 먹는 계절 별미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3.06.09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맛 없는 날,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국수 요리.
시원한 김치 국물에 말아 먹는 열무김치냉면, 매콤한 양념장에 비벼 먹는 쟁반메밀, 담백한 국물 맛이 일품인 잔치국수…. 만들기도 손쉽고 별다른 반찬도
필요 없어 간단한 한 끼 식사로 그만이다.
요리 _ 임종연(M&Y 스튜디오, 02-579-1441) 사진 _ 박영하 진행 _ 김수연 기자Cold & Warm, Summer Noodles

국수 맛을 더욱 감칠맛 나게 하는 국물 내기 비법
음식에 들어가는 양념이 제각각 다르듯 국수 요리에도 어울리는 국물이 따로 있다. 시원한 조개국물, 담백한 멸치다시마 국물, 구수한 쇠고기 진육수…. 기본 국물 몇 가지를 미리 만들어 두면 요리가 간편하고 요모조모 쓰임새도 다양하다.

쇠고기 진육수

재료 쇠고기(양지머리) 300g, 양파 ½개, 마늘 3쪽, 물 6컵
만드는 법 1 양지머리는 덩어리째 씻어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물 6컵을 붓고 핏물 뺀 양지머리와 마늘, 양파를 함께 넣어 센 불에 끓이다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줄여 1시간 정도 푹 무르게 삶는다. 3 고기가 알맞게 익으면 떠오르는 불순물을 말끔히 걷어낸 후 고기는 건져 편으로 썰고, 국물은 깨끗한 베보에 밭친다.

멸치다시마 국물

재료 국물용 멸치 20마리, 다시마 10×10㎝ 크기 2장, 물 5컵
만드는 법 1 멸치는 반으로 갈라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다시마는 깨끗한 행주로 표면의 흰 가루를 털어 낸다. 2 냄비에 손질한 멸치를 넣어 달달 볶다가 분량의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다시마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3 국물 맛이 어느 정도 우러나면 다시마를 먼저 건져내고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베보에 거른다.

마른 새우 국물

재료 마른 새우 ½컵, 말린 표고버섯 5개, 물 5컵
만드는 법 1 마른 새우는 깨끗한 행주로 비벼 먼지와 잡티를 제거하고, 말린 표고버섯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둔다. 2 팔팔 끓는 물에 준비한 마른 새우와 표고버섯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불을 줄여 은근히 좀더 끓인다. 3 구수하게 국물 맛이 우러나면 베보에 걸러 낸다.
조개 국물
재료 조개류(모시조개나 바지락) 1컵, 대파 ½대, 마른 고추 2개, 물 5컵,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조개는 흐르는 물에 씻은 후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2 대파는 다듬어 적당한 크기로 큼직하게 토막내고 마른 고추는 표면의 먼지를 닦는다. 3 끓는 물에 준비한 조개와 대파, 마른 고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은근한 불에서 국물 맛이 우러날 때까지 끓이다가 조개는 따로 건져 두고, 국물은 베보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