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10 (목)
 실시간뉴스
한의과 상담-기침이 낫질 않아요
한의과 상담-기침이 낫질 않아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5.08.1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수(유진한의원 원장 02-2676-9595)

Q “아무리 약을 먹어도 기침이 낫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37세 남성입니다. 병원을 한 달 이상 다니다가 도저히 안 되어 한의원에 간 지가 10일 정도 되어갑니다. 침도 맞고 한의원에서 주는 과립제도 먹고 보름치 한약을 지어 와서 먹는데도 기침이 낫지 않습니다. 비염이라서 오래 걸린다고 하지만 병원 다녀오면 기침을 더 하는 거 같기도 하니 어떻게 치료를 해야 옳은지요? 혹 집에서 더불어 복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이라도 있을까요? 때로는 배와 꿀, 생강을 넣어 삶아먹기도 합니다. 그건 옳은 방법이 아닌가요?

A “한방으로 근본치료와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폐 사진에도 이상이 없고 기관지에도 이상이 없고 침이나 가래가 나오는 것은 아닌데 기관지 끝 부분에서 숨 가쁘게 기침이 거칠게 나오려 하는 마른기침은 일상적인 치료로는 잘 낫지 않아서 환자들을 고생하게 하고 애를 먹입니다. 목이 간질거리다가 나오는 헛기침이 거의 매일 나오는데 목이 간질거려, ‘킁’하고 작게 한번 하게 되면 점점 크게 기침이 납니다.
감기 걸리면 더욱 기침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잠을 자고 일어나도 헛기침이 납니다. 헛기침이 낫지 않고 오래되면 5년 이상도 가는데 만성기관지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열은 없고 가래가 생깁니다. 기침을 심하게 하다 보면 구역질도 나게 됩니다. 병원에서는 진단을 내려 약을 처방해 주기도 하지만 약을 먹을 때나 좋아질 뿐 별 소용이 없습니다.
이때서야 한의원을 생각하게 되고 한방 치료를 받으려고 하게 되지요. 진찰을 해보면 미약한 기관지염인 경우도 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