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45 (금)
 실시간뉴스
한의과상담-“기침과 가래가 한약으로 치료될까요?”
한의과상담-“기침과 가래가 한약으로 치료될까요?”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6.01.11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수(유진한의원 원장 02-2676-9595)

Q “기침과 가래가 한약으로 치료될까요?”
57세의 주부입니다. 언제부터인지 목이 갑갑하고, 뜨겁거나 매운 국물을 먹으면 기침이 심하게 나고 사래가 잘 들고, 공기가 안 좋거나 담배 냄새라든지 독한 냄새가 나면 기침이 나면서 하얀 가래가 목에 걸려서 아주 괴롭습니다. 하루에 한두 번은 하얀 가래가 콧물처럼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종합병원에 가서 가래검사, 알레르기검사, 폐검사, 기관지천식검사 등 다 해보았는데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침이나 공기가 안 좋은 곳이나 사람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 가면 요란한 기침 소리와 가래로 인해 곤란해지곤 합니다. 이런 것이 한약으로 치료가 될 수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원장님의 자상한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그 다음날 종합병원에 가서 X-ray검사, 피검사(천식, 알레르기)를 했는데, 폐에 염증이 조금 있다고 합니다. 피검사 결과는 10월 중순경에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술 이후에는 감기에 쉽게 걸리고 중이염으로 많이 고생했어요(한약으로 잡음). 항생제를 안 먹이고 싶은데 병원에서는 항생제를 먹어야 낫는다고 하니…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호흡기의 기능적인 이상이므로
한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명이 있는 증상들, 예를 들면 만성기관지염, 천식, 기관지확장증 등은 병명이 있으므로 치료방침이 일정하게 정해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진찰해도 진단되지 않고 병명이 없이 진행되는 증상들은 의사와 환자들을 참으로 난처하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