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20 (수)
 실시간뉴스
우리 집 낡은 소파에 새옷을 입힌다 천 갈이를 할까? 커버링을 할까?
우리 집 낡은 소파에 새옷을 입힌다 천 갈이를 할까? 커버링을 할까?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6.02.13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실 한쪽을 차지하고 있는 무거운 색상의 소파. 프레임도 멀쩡하고 디자인도 나쁘지 않지만 뭔가 만족스럽진 않다. 돈을 적게 들이면서 소파의 분위기를 확실하게 바꾸는 방법은 바로 커버링 혹은 천 갈이. 버리기엔 아깝고 그냥 쓰기엔 뭔가 부족한 낡은 소파, 봄이 오기 전에 산뜻하게 바꿔 보는 방법을 알아본다.

사진 _ 양영섭·박해묵
기자 진행 _ 김홍미(프리랜서)

낡은 소파, 싫증난 소파 해결을 위한 꼼꼼 체크 리스트와 우리 집 소파에 새옷을 입히는 커버링,
천 갈이 정보 가이드까지… 소파 새 단장을 위한 철저 가이드 북

Part 1 ●소파 천 갈이
한번 바꾸면 분위기가 전혀 달라진다!
소파 커버링 협찬 및 도움말 _ 이엠 디자인 가구(02-943-1265, www.emhome-design.com)

천 갈이는 원단을 뜯어내어 새 커버를 만드는 형태이고 커버링은 기존의 소파를 그대로 둔 채 그 위를 천으로 감싸는 형태. 따라서 천 갈이가 비용은 조금 더 들지만 새것과 같은 만족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천 갈이를 하기 전에 먼저 살펴야 할 것
먼저 골조가 원목인지 철제인지를 확인한다. 또 3인용 소파는 성인 3인이 앉았을 경우 무게를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만한 스프링과 밴드 쿠션을 갖추었는지를 확인한다. 하급품이나 패널 합판, 톱밥을 이용한 합성목 골조는 습기에 약하고 물이 닿으면 주저앉기 때문에 새로 보완하거나 상태가 아주 좋지 않을 경우에는 새 가구를 구입하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일 수 있다.

소파의 형태와 특징을 고려할 것
디자인이 모던한지, 클래식한지 쿠션은 분리되는 것인지, 등받이 모양이 다이아몬드 기법인지 밋밋한지 형태와 특징에 따라 천의 색상과 무늬를 선택하도록 한다. 천 갈이를 할 수 있는 커버의 재질도 인조 가죽, 천연 가죽을 비롯하여 패브릭에도 면, 옥스퍼드지, 샤넬지, 벨벳, 스웨이드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천 갈이의 장점
천 갈이를 하면 소파를 사용하면서 그 동안 불편했던 점을 새로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용적이다. 예를 들어 등받이 쿠션이나 방석, 팔걸이 부분을 각각 벗겨 쉽게 세탁할 수 있는 지퍼형으로 개조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