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30 00:50 (토)
 실시간뉴스
한의과 상담-“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
한의과 상담-“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 싶다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6.02.13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영수(한의학 박사)

Q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습니다”
68세인 저희 아버님은 지난 2003년 기흉 흉관 삽입 후 지금까지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으로 고통받고 계십니다. 그런데 얼마 전 병원 진단에서는 기흉 재발은 아니라고 합니다. 연세가 많으신 아버님은 수술 후 저절로 빠져버린 치아 때문에 음식물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서인지 몸이 너무 쇠약해져 뼈만 앙상하니 남아 있는 게 보기에도 너무 안쓰러운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여 조언을 구합니다.
A “몸의 건강 증진을 고려하면서 치료해줘야 합니다”
기흉을 치료한 후 나타나는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은 폐가 약해지고 폐활량의 부족으로 인한 증상입니다. 치료는 당연히 폐를 튼튼하게 하고 폐활량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아버님의 몸이 많이 허약해진 상태이므로 먼저 몸의 건강 증진을 고려하면서 치료해줘야 합니다.
기흉의 치료는 시소게임과 같습니다. 악화되려는 기세와 회복하려는 기세와의 싸움이지요. 회복하는 기세를 도와주는 것 중 하나가 한약 복용입니다. 한약을 복용하는 중에 재발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임상적으로 보면, 한약을 복용하면 완치 확률은 95% 이상입니다. 예를 들어 100명의 기흉 환자를 치료하면 95명은 재발되지 않을 정도로 치료가 된다는 의미입니다. 재발된 5명 중 2명은 백혈병, 폐결핵에 의한 2차 발병으로 온 기흉이었고, 3명은 한약 복용 초기에 발병되었는데, 그 중 1명은 2개월 되었을 때 재발되었습니다.
보통 치료기간은 3, 4개월 걸립니다. 3, 4개월의 치료기간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