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5 (화)
 실시간뉴스
최적의 노력으로 최고의 성과를! 우등생 공부법 따라하기
최적의 노력으로 최고의 성과를! 우등생 공부법 따라하기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6.09.12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도 항상 집중이 잘 되는 것은 아니다. 그때그때 공부할 내용에 맞는 방법을 찾아 효과적으로 공부할 뿐. 그렇다면 이제 문제는 ‘어떻게 방법을 찾아내는가’이다. 여기 현직 교사가 10여 년간 교단에서 지켜봐 온 우등생들의 공부법이 있다.

 
글 _ 윤혜진 기자 사진 _ 매거진플러스 DB
자료 제공 _ ‘보통아이 우등생 만들기 프로젝트’(고윤석/북프로젝트)

Part 1 우등생이 되는 지름길,
공부의 황금률 5

1 공부 계획표를 작성한다
공부하기에 앞서 집중해서 공부할 시간과 휴식시간, 수면시간을 적절히 배치하는 ‘시간 계획’과 공부할 ‘과목 계획’을 세운다. 과목 계획은 계획된 기간 동안 공부할 과목과 과목별 비중, 공부에 사용할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다. 분량에 따라 공부하는 데 걸릴 시간을 감안하여 가능한 구체적으로 수립하도록 한다.
이 두 가지 계획이 세워지면 최종적으로 공부 계획표를 만든다. 시간별로 구분하여 학습 과목을 적고, 그 시간에 해야 할 공부 분량을 함께 명시한다. 이때 정해놓은 시간이 빠듯하여 공부 분량이 남거나, 반대로 시간이 남으면 다음 계획에서 융통성 있게 조절해 나가면서 시간 활용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2 ‘예습→학교 수업→복습’의 시스템을 갖춘다
가장 좋은 공부 방법은 학교 수업을 받기 바로 전에 수업 분량만큼 매번 공부하는 것. 예습을 할 때는 여러 번 반복하여 읽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밑줄을 긋거나 형광 펜으로 색칠해둔다. 수업시간에 그 부분을 집중해서 듣게 될뿐더러 필요에 따라 질문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완전히 내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당일 배운 내용을 당일 복습하도록 한다. 문제를 많이 풀어 학습한 주요 개념들을 보다 뚜렷하게 기억하도록 하며, 소단원이나 페이지 별로 공부한 내용을 머릿속으로 정리해놓는다. 도표나 그림, 사진, 보충 설명 등도 빠짐없이 살펴본다.

3 모르는 게 있으면 참지 않는다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내용이 자꾸 쌓이면 점점 의욕을 잃게 된다. 정 혼자서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학교나 학원 선생님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라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