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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주목하는 호주 유기농 산업
세계가 주목하는 호주 유기농 산업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4.03.23 21: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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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주목하는 호주 유기농 산업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이는 유기농 산업을 빠르게 발전시키는 강한 원동력이 되었다. 관련 분야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등 경제의 다양한 부분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호주의 유기농 산업에 대해 알아본다.

글 박소이 기자 사진 호주관광청 자료원 : IBISWorld, 닐슨, 현지 언론 보도, 코트라 멜버른KBC 분석 외

호주 유기농산업 시장동향

호주는 오염되지 않은 자연환경과 친환경적 농법으로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국가로 현재 유기농 산업의 발전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호주 현지에서 생산해 제공하는 유기농 식품은 현지 주민들의 기호와 몸에 맞는 섭취를 가능케 하는 건강상의 혜택과 더불어 유럽에서 검증된 바와 같이 수질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약 1억2,500만㏊에 달하는 농토가 유기농 인증을 받은 상태이며, 유기농산물도 곡물과 과일, 채소를 중심으로 육류와 낙농제품, 와인, 시리얼, 꿀, 기름 및 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주요 유기농산물은 채소 및 과일(48%), 육류(22%), 콩류 및 곡물(17%)의 순이다.
호주의 유기농산물 생산량은 매년 15% 이상 증가하며, 시장규모는 3억4000만~4억 달러로 알려져 있다. 호주의 유기농산물 생산 농가는 약 6,400개이며, 980개의 가공업체, 유통업체, 도매업자, 수출업체가 있다.(2009, 호주 농림부) <자료원 : IBIS World Report>

호주 정부는 광범위한 유기농업 구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수출 가능성을 염두에 둔 정책결정에서 나온 것이다.호주의 농가 산업연구개발 연구소(Rural Industries Research and Development Corporation: RIRDC)가 세계 유기농 산업동향과 관련해 실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전 세계에 걸쳐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점차 공급을 초과하게 될 것이며, 수요 폭발과 함께 호주 유기농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식품산업에서 재래식품군은 연간 1~2% 성장하는 데 그치지만, 반면 유기농 식품군의 경우 연간 두 자릿수의 급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식품군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냈다. 이어 이 보고서는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성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호주 검역소는 다음의 7개 유기농산품 인증기관과 협력해 유기농산품의 인증 및 검사를 책임지며 정기적인 감사를 통해 인증 및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호주 유기 농산품의 수출은 생산량의 약 30%에 해당하며 금액으로는 약 5,000만 달러로 추정된다. 호주 유기 농산품의 70%는 일본, 영국, 프랑스, 뉴질랜드로 수출되고, 전체적으로는 20여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2008년 기준 호주농림부). 유기 농산품의 수출은 1999년부터 증가해 2005년 5,700톤에 달했으며, 이후 지속적인 증가 추세다. 주요 품목으로는 곡물 및 콩류, 음료, 육류, 와인, 다류(커피, 차) 등이다.
- 곡물 및 콩류 - 육류 6% - 가공식품 29% - 와인 6% - 주스 및 음료 9% - 다류(커피, 차) 6%

특히 호주산 유기농 제품의 수출은 시리얼 제품(곡물 및 콩류-Grains, Pulses and Oilseeds)에서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면류와 파스타 등 가공 유기농 제품들이 시장 경쟁력에서 우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광우병으로부터 안전한 것으로 알려진 호주산 유기농 육류 또한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인다. 호주 유기농 시장의 가파른 성장요인으로는 호주의 국민소득 증가, 환경·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늘어나는 기대 수명치, 고령화 인구, 윤리적 소비경향 등을 들 수 있다.

유통 및 소비 동향

현재 유기농 시장의 점유율은 호주 전체 시장의 1% 정도이다. 호주 내 유기농 식품시장의 급 성장하자 현지 슈퍼마켓 체인이 유기농 식품 유통에 적극 나섬에 따라 유기농 판매의 60%는 Coles, Woolworths, Aldi, IGA 같은 대형 슈퍼마켓에서 이뤄지고 있다.
호주 내 603개(2009년 기준)의 슈퍼마켓 체인을 보유하고 2010년 상반기 기준 181억 호주달러 규모의 매출을 올린 현지 최대의 최대 슈퍼마켓인 체인 Woolworths 또한 Macro(유기농 제품 전문 취급 소매점)을 합병했고, 호주 내 두 번째 규모의 슈퍼마켓 체인 Coles(2010년 상반기 매출 120억 호주달러 규모)는 1998년 두 개의 점포에서 유기농제품을 시범 판매하기 시작해 현재 호주 내 515개의 슈퍼마켓 체인점들을 통해 600가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2008년 설문 결과, 호주 소비자의 40%가 종종 유기농 제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했으나 2009년에는 60%로 증가했다. 하지만 이는 개인의 전체 구매 금액의 10% 미만이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유기농 제품군은 과일과 채소로 전체 구매의 57%를 차지했으며(요리 재료 44%, 캔 제품 42% 순),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인은 가격과 유기농인지를 믿을 수 있는 신뢰성, 그리고 소비의 편리성을 들었다. 유기농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는 장소는 Woolworths와 Coles 슈퍼마켓이었으며, 30% 이상의 소비자들이 주말에 열리는 유기농 마켓이나 과일·채소 가게에서도 구입하고 있었다.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홈 딜리버스 서비스는 전체 응답자의 5%만이 이용하며 온라인 구입도 3% 정도에 불과했다. <자료원: 코트라 시드니 KBC 보유자료, IBIS World 등>

< 호주 유기농 시장에 진입하려면>

1. 호주 내 유기농 유관기관들은 유기농 식품 구입 시 인증표시를 확인하고 인증되지 않은 수입제품들을 경계할 것을 권유함에 따라 호주 진출 시 인증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아 제품에 표시할 필요가 있다.
2. 유기농 식품의 호주 진출을 위해서는 슈퍼마켓뿐만 아니라 온라인 판매, 교육기관 납품 바이어, 배달 서비스 업체 등 다양한 루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3. 호주 내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호주 국내 유기농 농축산물 생산자 수와 생산량이 증가하므로 가격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지 못할 경우 호주 내에서 생산되지 않거나 생산량이 많지 않은 품목으로 시장공략에 나설 필요가 있다.
4. 유아식, 애완동물 관련 유기농 식품 등 특정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다.
5. 대표적인 유기농 인증기관인 Biological Farmers of Australia(BFA)의 기준에 의하면 최소 95% 유기농원료 사용과 인공첨가물 무첨가가 요구된다.

호주유기농식품 인증기관                                                                                                          
Biological Farmers of Australia (BFA)   www.bfa.com.au
National Association for Sustainable Agriculture Australia (NASAA)  www.nasaa.com.au
Organic Growers of Australia  www.organicgrowers.org.au
Organic Food Chain (OFC) www.organicfoodchain.com.au
Safe Food Production Queensland (SFPQ) www.safefood.qld.gov.au
Tasmanian Organic-Dynamic Producers (TOP) www.tasorganicdynamic.com.au
Australian Demeter label-Biodynamic Dynamic Research Institute (BDRI) www.tmorganics.com

자료원 : 멜버른KBC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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