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25 (화)
 실시간뉴스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호사카 유지 교수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호사카 유지 교수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03.2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계 한국인 교수가 외치는 ‘독도는 우리 땅’

▲ 호사카 유지

일본이 점점 독도 침탈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기존에는 국회의원이나 장관 개인의 망언으로 한국인들에게 공분을 샀다면, 최근에는 아베 정권 차원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 역시 한일 관계를 고려해 대응을 자제했던 신중한 태도에서 벗어나 정부 차원에서 공식적인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독도가 분쟁 지역이라는 인식을 갖지 않게 하기 위한 대응책도 고심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따라서 전문가들은 민간단체에서 정부가 하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줄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최근 독도와 동아시아라는 사이트를 공식 개설하고, 일본계 한국인 정치학자로서 누구보다 일본 정부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하게 반대해 온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호사카 유지 교수를 만났다.

취재 박천국 기자 | 사진 양우영 기자

“일본이 그러했던 것처럼 우리도 이제는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이유를 세계적으로 알려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역사 왜곡을 넘어 우리나라의 영토인 독도마저 자국 영토로 편입시키려는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간 일본 정부는 자국에 이로운 역사적 자료를 내세워 독도가 일본 영토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독도가 한국 영토라고 명시된 역사적 자료를 숨긴 가짜 사료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이제 우리도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논리적으로 반박해 나가 일본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의 감정적이고 일시적인 대응이 일본 정부에게는 오히려 독도 영유권 주장 등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분석이다.

독도 영유권 주장을 반대하는 공식 사이트 개설

최근 호사카 유지 교수는 독도종합연구소 사이트를 겸하는 ‘독도와 동아시아’라는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했다. 이전에 가수 김장훈과 함께 만든 ‘독도와 진실’이라는 사이트를 가지고 있지만, 독도와 동아시아는 독도종합연구소의 다양한 연구 콘텐츠를 독도와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위안부 문제 등 한일 간의 이슈에 따라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이 사이트는 한국어와 일본어, 영어 총 3개 언어로 표현이 되어 있는데, 단순히 한국어 사이트의 번역 버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각국의 역사 인식 수준과 한일 간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도 등을 고려한 맞춤형 사이트로 한·미·일 3국의 국민들에게 바른 역사 인식에 필요한 자료들을 공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아무래도 연구소 전용 사이트가 필요해서 독도와 동아시아라는 사이트를 만들게 됐어요. 가수 김장훈 씨와는 ‘독도와 진실’이라는 사이트를 만들어서 독도 문제와 관련된 주제만 다뤘지만, 이번 사이트는 연구소에 있는 연구 콘텐츠를 한일 간의 이슈 상황에 따라 많이 올리려고 합니다. 한국어와 일본어, 영어 사이트가 있는데 역사적인 인식에 대해서 한국과 일본, 영어권 사람들이 조금씩 알아야 되는 부분이 다를 겁니다. 이를테면 영어권 사람들에게는 한일 문화와 한일 관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고, 일본 사이트에는 역사 인식이 상당 부분 결여돼 있는 일본인들을 위해 일본의 침략 역사를 알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런 식으로 해서 일본 국민들이 객관적으로 독도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과거사 인식에 대한 일본 정부와 일본 국민들의 시각차가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는다. 실제로 일본 국민 모두가 일본 정부를 신뢰하고 지지하는 편은 아니다. 호사카 유지 교수의 말에 의하면 맹목적으로 일본 정부의 견해를 믿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믿으면 안 되는 내용이라며 비판하는 국민들도 적지 않다고 한다. 물론 이런 문제에 전혀 관심이 없는 일본 국민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나라가 민간이나 정부 차원에서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되는 대상이 바로 일본 정부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국민과 이 문제들에 전혀 관심이 없는 국민들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저는 일본 정부를 바라보는 일본 국민들에는 세 가지 부류가 있다고 봅니다. 먼저 맹목적으로 일본 정부의 견해를 믿는 사람들입니다. 우파의 의견을 그대로 따라가는 사람들이어서 상당히 우익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사람들이 주를 이룹니다. 물론 그들 중에서는 사상적으로 별로 깊이가 없지만, 윗사람들이 말하니까 그냥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고요. 두 번째 부류는 일본 정부의 공식 발표를 그대로 믿으면 안 되는 내용이라며 비판적으로 보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그들은 위안부 문제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독도 문제에 대해서 일본 정부의 입장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죠. 이런 생각을 가진 일본 국민들에게는 그간의 역사적 사실을 알리면 알릴수록 좋은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런 문제에 관해 전혀 관심이 없는 국민들도 있습니다. 제가 할 역할은 제 사이트가 더욱 이슈가 되어서 관심이 없는 국민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끄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사이트를 개설했다는 내용을 발표한 지 얼마 안 됐는데 한 일본 출판사 사장이 말해주더군요. 많은 일본 기자들이 벌써 ‘독도와 동아시아’라는 사이트를 알고 있을 정도라고요. 이런 식으로 관심을 받게 된다면 앞으로 한국의 역사관, 사료가 반영된 독도와 동아시아의 영향력이 일본 내에 확산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해요.”

일본 정부의 노림수는 헌법 개정과 영해 확대

일본 내 국민 여론 못지않게 여론을 선도하는 일본 지식인층조차 일본 정부의 우파적인 선전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그 비결은 바로 노골적으로 거짓말이라는 사실을 드러내기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객관적인 사실로 보이게 만드는 데 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이 부분에서 한국 정부의 대응 방식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를테면 위안부 문제만 봐도 일본 측은 강제성이 없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데, 한국 정부는 감정적으로 대응만 할 뿐 그 문제를 논리적인 자료에 입각해 세밀한 반론을 펼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위안부 문제만 봐도 일본 정부는 강제성이 없었다는 주장을 펼치는데, 세밀한 논리와 증언을 상당히 활용하고 있어서 거짓말이라기보다 객관적인 사실로 보이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위안부 할머니들이 증인인데 다른 증거를 내세울 필요가 있냐는 입장을 드러냈죠. 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여성의 인권을 유린한 나쁜 문제라는 데 공감을 할 수는 있어도 한국에서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피해자라는 주장들을 펼치고 있는 게 아닌가라는 국제 여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에요. 그러니까 우리의 대응 방식이 세계에서는 통할 수 없었던 거죠. 따라서 일본이 그러했던 것처럼 우리도 이제는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이유를 세계적으로 알려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역사 왜곡뿐만 아니라 독도를 분쟁 지역화하려는 일본 정부에게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하나는 일본 우파들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헌법 개정과 다른 하나는 경제 해역을 늘려 영해를 확대하는 것이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아베 정권은 패전 이후 한 번도 개정되지 않은 헌법에 손을 대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고 했다. 헌법 9조에 명시된 군대를 보유하지 않겠다는 부분을 개정하기 위해서다. 현 자위대는 정식 군대가 아니어서 한계점이 많은데, 이점을 고쳐 정식 군대를 갖겠다는 야욕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아베 정권은 국민에게 정식 군대 부활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안보 문제와도 연관이 깊은 독도 문제를 확대하고 인접국과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는 셈이다.
“일본이 평화 헌법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 2/3 이상이 찬성해야 하고, 일본 국민의 50%가 국민 투표로 찬성을 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일본 국민들이 헌법 개정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반면, 군대 보유에 대해서는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우파 정권의 최종 목적은 군대를 부활시키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외부에서 무엇을 말하든 간에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헌법 개정의 필요성만을 강조하면 되는 것이죠. 그러니까 독도 문제를 확대해서 긴장감을 조성시키는 것은 한국과 중국에게 반대를 받아도 일본은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그 이유가 바로 군대가 없기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점에서 보면 독도 문제로 갈등이 생기면 생길수록 아베 정권에서는 오히려 좋을 일인지도 모르죠.”
또 일본 정부는 독도를 통해 독도 주변 200해리를 일본 해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유지 교수는 “독도가 큰 문제로 떠오르게 된 것은 신어업협정부터였다”며 “일본이 노리고 있는 것은 독도가 아니라 독도 주변 수역이다”라고 강조했다. 만약 독도가 한국 영토일 때는 독도와 오키섬 사이에 선을 긋는 반면, 독도가 일본 영토가 되면, 독도와 울릉도 사이에 선을 긋고 영해를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그는 “독도가 한국 영토가 되면 엄청난 면적의 바다를 잃는 것이라고 일본 정부는 생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이 노리는 것은 독도가 아니라 독도 주변 수역입니다. 독도가 자국 영토가 되면 거기서부터 200해리를 일본 해역으로 만들 수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 독도가 한국 땅이라는 증거가 많다고 해서 내부적으로만 우리 영토라는 인식을 갖지 말고, 앞으로는 대외적으로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절대적인 영토 주장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정부에서 외교적인 문제로 쉽게 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저희 같은 민간연구소에서 직접 도울 계획도 있습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호사카 유지 교수는 오랜 기간 일본 국적을 가지고 활동하다 2003년 귀화했다. 일제 강점기에 조선, 대만, 만주에 대한 일본의 지배정책을 연구했던 그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이 남기고 간 자료들이 국립중앙도서관과 서울대 도서관 등 유서 깊은 학교에 남아 있는 것을 보고 일본에서는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자료들을 접하기 위해 연구자이자 남다른 한국 사랑으로 귀화를 결정했다. 그는 갖은 노력 끝에 양가 부모의 반대를 이겨내고 1986년 한국인 아내와 결혼했다. 그는 아내에 대해 “습관적인 행동으로 인해 한국인과 일본인 사이에 오해를 낳을 여지가 있었다”며 “나에게 그런 오해를 한일 간의 문화와 역사적인 측면에서 설명하며 풀어줬던 부분이 아내의 가장 큰 내조법이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앞으로 그는 ‘독도와 동아시아’ 사이트를 통해 일본인들에게 역사 왜곡과 독도 문제 등의 진실을 계속 알려나갈 계획이다. 또 그는 그동안 연구자로서 일본 역사 왜곡, 독도 문제 등 연구에 주력했다면, 올해부터는 문제 해결의 단계에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대외 활동을 병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