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9:25 (금)
 실시간뉴스
600년의 시공을 넘어 ‘서울 경복궁 태봉안 행사'
600년의 시공을 넘어 ‘서울 경복궁 태봉안 행사'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4.16 0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19일(토) 서울 경복궁에서는 조선시대 생명존중사상이 깃들어 있는 태봉안 의식이 거행된다.

태봉안 의식이란 조선시대 왕자의 출산 시 태를 씻어 태항에 담아 안치하고 봉안하는 장태의식으로 이번 서울 재현행사는 경복궁에서 세태(洗胎) 및 출정식(出征式)을 시작으로 광화문과 청계천을 거쳐 광통교에 이르는 안태사 행렬로 구성된다.

신생아들의 태를 소중하게 묻고 관리하는 것, 즉 우리민족의 장태(藏胎)문화는 세계에서 유일한 우리민족만의 생명존중 문화이다.

조선시대 우리 선조들은 태(胎)가 태아에게 생명력을 부여한다고 하여 출산 뒤에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소중히 다루었으며, 왕실에서는 국운과 직접 관련이 있다고 하여 전국의 명당에 의식과 절차를 거쳐 태실을 설치했다.

경상북도 성주는 국가사적 제444호인 세종대왕자태실(성주 월항면)을 비롯하여 태종태실(성주 용암면), 단종태실(성주 가천면) 등 조선시대 태종, 단종, 세조 및 세종대왕의 17명의 왕자들의 태실이 존재하는 태실의 고장으로, 그 중 세종대왕자태실은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2014 성주 생명문화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태를 씻어 태항에 안치하는 세태의식, 장태지 낙점 및 교지 선포, 누자에 태항을 안치하고 태봉지인 성주로 출발하는 봉출의식으로 이어지며 특히 한농연, 의용소방대, 새마을회, 청년유도회 등 7개 사회단체, 공무원, 재경향우회원 400여명정도가 참여하는 안태사행렬은 장관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 : 054-930-6762, http://www.sjlife.or.kr/main/main.php

취재 백준상 기자 사진 2013년 태봉안 행사 당시 안태사 행렬. 성주군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