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7:35 (수)
 실시간뉴스
서울시 ‘여성일자리정책’ 발표
서울시 ‘여성일자리정책’ 발표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04.2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와 마을, 일터까지 함께 살린다

서울시가 ‘서울시 여성 일자리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취업 알선과 교육 위주의 여성일자리 정책에서 벗어나 여성, 일터, 마을을 함께 살려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취재 박천국 기자 | 사진 및 자료제공 서울시

“여성의 사회 진출과 경력 단절 예방, 근로복지 향상을 위한 총 4개 분야 31개 사업”

서울시의 작년 여성 정책이 ‘안전’에 주안점을 둬 여성안심귀가스카우트, 여성안심택배, 여성안심주택 등의 제도를 도입했다면, 올해는 여성 정책 가운데 가장 많은 시민이 원하는 ‘일자리’ 분야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단절예방 일자리(경력살림) ?이어주기 일자리(경력살림) ?취미가 일이 되는 일자리(마을살림) ?구석구석 행복한 일자리(일터살림) 등 총 4개 분야 31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1 경력살림 - 일자리 포기 ‘예방’에 초점
서울시는 무엇보다 경력이 단절된 여성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후속 조치에서 벗어나 경력이 단절될 수밖에 없는 근본적 원인을 찾아 일자리 포기를 예방하는 정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출산이나 육아를 위해 짧게는 6개월~1년 휴직이 필요한 여성들이라면 누구나 육아휴직을 쓸 수 있도록 기업에 교육된 대체 인력을 적시에 공급하는 ‘여성 대체인력지원센터’를 6개소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광진구에 위치한 여성능력개발원에 총괄 센터를 두고, 5개 권역별 여성발전센터에 지역별 대체인력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이곳은 기업과 대체인력근무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서로 연계해 주는 역할을 한다. 대체인력 구직여성 풀(Pool)은 센터별로 구축된 DB를 통합, 800여 명을 시작으로 추가 발굴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대체인력 수요처 연계망(공공?민간기업) 1천 개와 매칭한다. 특히 기업의 대체인력 사용 계획을 미리 예약받아 적정 인력을 사전 교육시킨 후 적재적소에 여성 인력을 배치해 육아휴직으로 인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육아근로자가 집 가까운 곳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서울시 육아공무원 클럽’을 올해 시범 운영한다. 이를 위해 안전행정부와 서울시 스마트워크센터 총 15곳과 자치구 및 공공기관 여유 공간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서울시내 1천200개 여성친화 1촌 기업 중 올해 200개 기업과 일자리 창출 MOU를 체결해 여성 신규 채용률이 높거나 출산육아 대체인력 운영 실적이 높은 우수기업에 대해 내년부터 여성 근로자를 위한 환경개선비(500만원)를 지원한다. 시는 2016년까지 1천200개 기업과 모두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을 활용해 시간제 보육기관을 2014년 23개에서 2016년 46개 이상으로 늘려 시간제 보육을 활성화하고, 아이들을 돌보는 어린이집 교사의 경력단절 방지를 위한 대체교사 지원을 올해 246명으로 늘려 약 2만1천300여 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경력예방대책’과 함께 진로와 적성에 맞는 직업을 고민하는 청년 여성과 일자리가 절실한 결혼이민 여성의 사회 진출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먼저 올해 만 27세 이하 여성 80명을 대상으로 ‘여성 잡 투턴십(tour+internship)’을 7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여성 잡 투턴십은 청년 여성이 인턴 기간 중 희망하는 직종 2~3곳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인턴 1인당 서울시 80만원, 기업 20만원 이상을 지원하며, 참여 기업 중 1년 이상 장기 고용기업에는 기업 환경개선금 5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2030 여성 100명이 스스로 좋은 일자리 정보를 발굴해 홍보하는 ‘좋은 일자리 발굴단’을 운영한다. 내용은 책자로도 제작해 홈페이지, 트위터, 대학 취업실 등을 통해 홍보한다. 이와 함께 사회생활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멘토로 나서 사회 진출을 앞둔 청년들의 고민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신나는 자매’와 찾아가는 취업컨설팅 ‘알파 우먼 W(α-woman W)’를 운영한다. 현재 1만여 명에 달하는 결혼이민 여성을 위해서는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관광통역사’, ‘외국인주민 서울통신원’ 등 모국어를 활용한 일자리 120개를 제공한다. ‘결혼이민 여성 인턴제’도 운영해 이들을 인턴으로 고용한 업체에는 6개월 동안 월 50만원씩 총 300만원을 지원한다.

2 경력살림- 여성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서울시는 그동안 엄마로 살며 단절된 경력을 복원하기 위해 돌봄이 주 역할인 ‘여성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에 주력한다. ‘아동시설 아동 돌봄 도우미’, ‘산모 신생아 도우미’, ‘찾아가는 평생학습 강사’ 등 보육, 돌봄, 보건·건강, 여성·청소년 등 4개 분야의 여성친화 사회서비스 일자리 전략 업종을 선정해 올해 3만2천여 명의 일자리를 지원한다. 아울러 22개 여성인력개발기관별로 ‘1센터 1특화’ 커리어 프로그램을 발굴해 맞춤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약 1천500개 직업훈련 과정을 통해 8만여 명의 여성 인력을 양성한다. 예컨대 서초는 법무행정 사무원, 서대문은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경력단절 여성 인턴십’도 운영한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전일제’ 또는 ‘시간제’ 선택형으로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전일제 인턴 참여자를 정식 고용하면 장려금 지급 및 1년 이상 장기 고용 시 기업 환경 개선비를 지원하는 등의 재정 지원으로 장기 취업을 유도한다. 고령 여성이 많이 거주하는 서부여성발전센터를 60~74세 ‘여성어르신 일자리’ 중점 기관으로 선정, 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인재개발원 등과 협력해 급식 도우미, 노인생활관리사, 교통안전지도사 등 다양한 직종개발 및 일자리 연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3 마을살림- 창업과 협동조합 집중 육성
서울시는 여성들의 취미가 곧 일이 될 수 있도록 ‘여성창업’ 지원과 ‘서울형 여성협동조합’을 통해 집중 육성한다. 북부 여성플라자 등의 설치로 노원구를 ‘여성공예·창업허브’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서울시는 여성들이 전문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야를 특화시킨 ‘서울형 여성협동조합’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주요 분야는 ?학교·매점급식 ?어린이집·친환경 급식자재 공급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 ?서울여행 2060 서포터즈 ?여성공예인 등 5개 분야다. 이와 함께 현재 대규모 유휴 부지로 남아 있는 노원구 북부지청 건물일부에 ‘북부 여성창업플라자’, ‘여성공예·창업종합지원센터’, ‘협동조합 인큐베이팅 공간-엄마들 마음’을 설치하고, 여성들에게 적합한 공예를 특화한 동북부 권역의 ‘여성공예?창업 허브’로 육성한다. 도곡역 여성창업플라자에 이어 ‘북부 여성창업플라자’를 내년에 개관해 점포형 창업실(60개)과 아이와 부모가 함께할 수 있는 도예·유리공예 체험장, 판로를 확대해주는 공예마켓 등을 제공하고, 이곳에 ‘여성공예·창업 종합지원센터’를 함께 설치해 여성창업 상담부터 교육, 판로개척까지 체계적인 원스톱 공예·창업을 지원한다. 또 협동조합 인큐베이팅 공간인 ‘엄마들 마음’을 통해 조합 당 33㎡(약 10평) 이내의 공간을 10곳 이상 제공하고 다양한 교육, 사업, 융자를 지원한다. 또한 여성 창업이 지속 성장 할 수 있도록 여성기업 온·오프라인 매장 입점지원, 전문창업 교육과정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4 일터살림- 여성 근로자 복지 지원 확대
서울시는 여성 근로자들의 복지 지원을 늘릴 방침이다.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돕고, 일하며 겪는 여러 고충들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일·가정 양립 지원센터’를 여성가족재단에 운영한다. 이곳에서 일·가정 양립 지표를 개발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또 민간 기업이 컨설팅을 요청할 경우 진단하고 여성친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또 여성 근로자들이 겪는 다양한 고충과 분쟁 해결을 도와줄 ‘여성 노동권 옴부즈만’을 올해 2명에서 2016년 5명으로 확대한다. 노무사인 이들은 직장맘 지원센터에서 근무하며 필요에 따라 찾아가는 상담도 진행한다. 또한 여성발전센터 등을 활용해 방문판매원, 학습지 교사 등 이동하는 여성 근로자를 위한 쉼터인 ‘이어쉼’ 5개소를 여성발전센터 등의 공간을 활용해 시범 운영하고, 여성 감정노동자 인권 향상을 위한 소비자 가이드 기준 개발과 캠페인도 전개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올해는 지난 10여 년간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는 서울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문제를 극복하고자 여성 살림 일자리 정책을 마련했다”며 “단순히 일자리를 제공하는 숫자에 만족하지 않고 경력단절 예방부터, 여성들이 엄마의 마음으로 가장 잘할 수 있는 일들을 일자리로 연계시켜 마을과 일터까지 함께 살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