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05 (금)
 실시간뉴스
고추농사에 필요한 주간정보
고추농사에 필요한 주간정보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5.05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추 농사가 한창 철이다. 고추농사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주간농사 정보를 알아보자.

1. 정식 1주일 전부터 밤에는 육묘상 내 보온덮개를 걷어주고 점차 보온피복 비닐을 제거하며, 마지막으로 하우스 측면의 비닐을 걷어 올려 외부환경과 같은 상태로 관리하도록 한다.
2. 정식할 때는 육묘상에 심겨졌던 깊이만큼만 심도록 하고, 특히 역병 예방을 위해 고추 접목묘를 심을 때 접목부위가 땅에 묻히면 접목의 효과가 없으므로 접목부위가 땅 속에 묻히지 않게 주의한다.
3. 터널재배 시 멀칭비닐 종류에 따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특히 흑색 비닐로 덮을 경우에는 아주 심은 후 곧바로 환기구멍을 뚫어 주어 터널 내 기온상승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매년 역병이 문제시 되는 농가에서는 아주심기 하루 전날 포트채로 역병약제에 침지하여 약액이 상토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한 뒤 정식한다.
5. 정식이 늦어질 경우 포트간격을 넓혀주고 물주기를 제한하여 생육조절(정식에 알맞은 잎수 10~13매)한다.
6. 정식 이후 갑작스런 저온으로 고추 모가 피해를 받았을 때는 요소 0.3%액(60g/20L)을 엽면시비해 주거나 제4종 복비를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도모한다.
7. 저온 피해가 심하여 회복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바로 보식을 하도록 한다.

자료 사진 제공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