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30 (목)
 실시간뉴스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지, 광주시 홍천군 진천군 선정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지, 광주시 홍천군 진천군 선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4.05.22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성장위원회가 추진하는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 대상지로 광주광역시 운정동, 강원 홍천군 소매곡리, 충북 진천·음성 혁신도시 일원 등 3개 지역이 최종 선정됐다.

녹색성장위원회는 21일 제4차 회의를 갖고 ‘친환경 에너지타운 시범사업 추진계획’ 등 4건을 심의·의결했다.

이번에 시범사업의 대상지는 선정된 광주시의 경우 매립이 끝난 매립지 상부를 태양광 발전소로 변모시키는 모델로, 인근 관광자원을 연계해 주민 수익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신재생에너지 체험 빌리지와 태양열 목욕탕, 인근의 5.18 민주묘지와 연계한 인권생태 탐방로 등을 설치해 지역주민과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강원 홍천군은 가축분뇨처리시설을 활용해 바이오가스를 생산한 후 도시가스화해 주민에게 공급하는 모델로, 유기성 폐기물을 활용하여 퇴비와 액비를 생산하고, 하수처리장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을 하도록 조성될 계획이다. 홍천에 적용되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바이오가스의 도시가스화 모델은 국내 최초로서, 향후 전국 확산의 롤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 진천군의 경우 현재 조성 중인 혁신도시 내의 하수처리장을 활용,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적용시키는 모델이다. 태양광 950㎾와 연료전지 10㎾ 등 신재생 발전설비를 설치하고, 태양열·지열·하수열 등을 계간축열조에 저장해 단지 내 난방용으로 활용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