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35 (금)
 실시간뉴스
파주지역 긴급 영농 급수 대책 추진
파주지역 긴급 영농 급수 대책 추진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5.23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5억원 지원

▲ 시험포 운영 4개소
▲ 염분 농도 측정











농림축산식품부는 북한 및 경기 북부지방의 강수량 부족과 서해 조석의 영향으로 임진강 하류지역의 염분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임진강물을 이용하여 영농을 하는 파주지역에 긴급 영농 급수대책비 5억 원(국고 4, 지방비 1)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올해 파주 등 경기북부지역의 강수량은 96㎜로 평년(203㎜)의 47% 수준에 불과하며, 특히, 북한지역 가뭄으로 인해 임진강 상류에 설치된 북한의 황강댐으로부터의 물 유입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임진강 물로 농사를 짓는 파주지역 농경지 5,173ha(공덕·임진·대단위양수장 급수구역)의 염분농도가 밀물 때에는 최대 3,000ppm(어린모 생육한계 500ppm)까지 올라가 모내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어 긴급 현장점검을 통해 급수대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그간 경기도, 파주시와 이 지역 농업구역 관리자인 한국농어촌공사(파주지사 등)는 관계기관(농촌진흥청·경기도·파주시·군부대 등) 회의 등을 통해 어린모의 염분피해(고사 등)에 대비한 생육시험포 운영, 예비못자리 추가 설치, 인근 소하천 굴착 및 양수기 설치, 농업인 간담회 등을 통한 용수절약 등 다각적인 대책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6월 중순까지 강우량이 적을 것이라는 기상예보 등으로 볼 때, 광범위한 지역에서 물 부족으로 인해 적기에 모내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므로, 상류지역 양수장(대단위양수장)으로부터 하류지역 양수장 급수구역(임진·공덕 양수장)에 대규모 송수시설을 설치하는 등 긴급 영농급수대책을 추진키로 한 것.

농식품부 관계자는 ″급수대책의 시급성 등을 감안하여 이번 대책비가 조기에 집행되도록 하는 한편, 가뭄상황 및 급수대책 추진상황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가뭄피해 방지에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사진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