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8:45 (토)
 실시간뉴스
소통, 생각의 흐름
소통, 생각의 흐름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06.02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상대방과 진심 어린 소통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좌절한 경험은 누구 에게나 있을 것이다. 직접 대면하는 오프라인의 관계뿐 아니라 인터넷과 SNS, 스마트폰 등 네트워크로 언제 어디서든 누군가와 끊임없이 연결할 수 있는 이 시대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공허함을 호소하며 끈 끈하고 만족감을 주는 소통을 꿈꾼다. 우리는 왜 소통을 원하고, 어떻게 소통해야 할까.

이러한 소통에 관한 근본적인 물음에 소통과 관계 맺기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상담하고 치료 해 온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 교수가 답을 내놨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줄 대상을 찾는 원초적 욕망을 갖고 있으며 소통이란 나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이 라는 것이다.

한국인의 소통법과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제안해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2007년 <소통의 기술> 이 실제 소통 기술을 중심으로 했다면, 이 책은 최신 이론과 생생한 한국적 사례를 추가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정신의학적 차원에서 '대상을 찾으려는 목적(object relation theory)'을 가진 자아로서 완벽 한 일체감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감을 버리고 상대방과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소통의 과정을 적극적으로 즐길 것을 제안했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소통과 관계의 기본 원리를 탐구함으로써 진정한 소통은 화려한 화법과 설 득의 기술로 타인을 조종하는 자기중심적 관계 맺기가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의미 있는 교류를 통해 성숙해진 자신을 발견하고 세상을 살아갈 힘을 얻는 것이라고 말한다.

하지현 지음 해냄 펴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