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10 (토)
 실시간뉴스
병을 치유하는 현미채식
병을 치유하는 현미채식
  • 이윤지 기자
  • 승인 2014.06.0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링 푸드 ‘유기농 현미식단’

현미의 여러 가지 영양성분은 직접적으로 병을 치유하거나 예방하는 효과를 지닌다. 현미에는 기본적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섬유질, 칼슘 등 다양한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다. 각각의 성분은 비만을 예방하기도 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도 하며 혈관 장애를 극복하게도 한다.

진행 이윤지 기자 | 도움말 및 자료제공 현미채식(홍성태, 넥서스 BOOKS)

음식을 통해 병을 치유하고 예방한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신뢰하지 않았던 전문가들 역시 이제는 현미채식에 눈을 돌리고 있다. 현미와 식물성 식품의 영양학적 우수성을 그만큼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미의 치료 기능과 함께 유기농 현미밥 식단으로 추천하는 현미채식용 국과 반찬 레시피를 소개한다.

당뇨병을 다스리는 현미채식
생활습관 병의 대표 격인 당뇨병은 우리나라 성인의 10%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이다. 하지만 심·뇌혈관 질환, 신장 질환, 망막 질환, 동맥경화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병이기도 하다. 오래전부터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에 적극 활용되어 온 식품이 현미다. 현미는 미네랄과 마그네슘, 섬유질 등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현미는 백미에 비해 당 지수가 낮은 식품이기도 해서 혈당을 급격하게 변화시키지 않고 천천히 끌어올린다.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면 혈당을 낮추기 위해 우리 몸에서는 인슐린을 분비하게 된다. 인슐린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만약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는 식품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다량의 인슐린이 분비되고, 그로 인해 다시 혈당이 급격하게 낮아져 문제가 되곤 한다. 하지만 현미밥을 섭취하면 쌀밥을 먹을 때보다 혈당을 천천히 끌어올려 인슐린 분비를 억제해 혈당 조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혈관 장애 극복을 돕는 현미채식

중풍이라는 말로 더 잘 알려진 뇌졸중은 소리 없이 다가오는 저승사자라는 별칭도 갖고 있을 정도로 치명적인 질환이다.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는 암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그 뒤를 잇는 원인이 바로 뇌졸중이다. 혈액 중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서 혈관이 좁아지고 굳어져 생기는 병이다. 현미는 피를 맑게 하는 식품으로 혈관 장애를 일으키는 성분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불포화 지방산(리놀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리놀산과 리놀레산은 혈액이나 혈관 벽에 달라붙어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 및 포화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 뇌혈관 장애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암을 잡는 현미채식

식물성 음식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대장에서 음식의 배설을 원활하게 하며, 발암성 산성 물질을 감소시키는 장내 세균의 생성을 돕는다. 최근 대장암의 발생이 급격하게 늘어났는데, 원인은 동물성 식품의 과도한 섭취에 있다고 본다. 동물성 식품의 대부분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동물성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고 식물성 식품의 섭취가 줄어들면 변비가 생기고 대장암 발생이 촉진될 수 있다. 반면 현미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다양한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다. 섬유질은 수분을 흡수하여 체내 발암 성분을 희석시켜 주거나 변을 무르게 하여 몸 밖으로 쉽게 배출될 수 있도록 한다. 이밖에도 현미에는 비타민과 각종 항산화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은 체내에서 발암 물질의 생성을 차단하고 이미 생성된 발암 물질을 중화시키는 역할까지 한다. 때문에 암 발생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현미밥과 함께 먹는 단배추 들깻국 만드는 법>
-기본 재료(2인분)
단배추 80g, 소금 약간,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대파 1/2대, 홍고추 1개, 들깨가루 2큰술
채수 건표고버섯 2개, 다시마 2장(5*5cm), 무 1토막(5cm 두께)
-만들기
1 단배추는 5cm 길이로 썰어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2 ①의 단배추에 국간장, 다진 마늘을 넣어 간이 배도록 무친다.
3 채수 만들기 - 건표고버섯, 다시마, 무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약불에서 20분 정도 은근히 끓인다.
4 ③의 채수에 ②의 단배추를 넣어 푹 끓인다.
5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하고, 다 끓으면 어슷하게 썬 대파, 홍고추와 들깨가루를 넣어 한 번 더 끓인다.

 
<현미밥과 함께 먹는 연두부 새싹 샐러드 만드는 법>
-기본 재료(2인분)
연두부 1/2모, 소금 약간, 모둠 새싹 30g, 무순 10g
발사믹식초 소스 발사믹 식초·간장 1큰술씩, 다진 양파·올리브유·마늘 1/2작은술씩, 통깨 약간
-만들기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모양이 풀어지지 않게 연두부를 데친다.
2 모둠 새싹과 무순은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넣어 발사믹식초 소스를 만든다.
4 연두부에 ②를 올리고, 먹기 직전 ③의 소스를 뿌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