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왕초보 캠핑 SOS-매듭법
왕초보 캠핑 SOS-매듭법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6.19 0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텐트ㆍ타프 등 각종 장비 고정에 유용

 
 
아웃도어 활동에서 로프는 굉장히 편리하고 유용한 도구로, 암벽등반이나 낚시 같은 활동뿐 아니라 캠핑에서도 요긴하게 쓰인다. 텐트나 타프를 고정시키는 일에서부터 빨래를 너는 일까지 캠핑장에서 로프의 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이 로프를 효율적으로 고정시켜 주는 것이 매듭으로, 각각의 상황에 따른 매듭법을 익혀두면 장비의 설치 시간이 줄어들고 힘도 덜 들어 보다 즐거운 캠핑을 즐길 수 있다. 매듭법은 가짓수가 상당히 많고, 기술과 경험이 쌓여야 쉽고 능숙하게 매듭을 만들 수 있다. 그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며, 기본적인 몇 가지 매듭법을 익혀두는 것만으로도 캠핑을 비롯한 다양한 상황에 응용할 수 있다.

글 노규엽(월간 MOUNTAIN 기자)

<사진설명-위에서 아래로 순서>

오버핸드 매듭(옭매듭ㆍOver Hand Knot)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매듭으로, 주로 다른 하나의 매듭을 한 다음에 풀리지 않도록 끝처리를 하는 매듭으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매듭을 하고 남은 부분은 오버핸드 매듭으로 마무리하여 풀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울라인(Bowline Knot)
스트링을 나무나 바위 등에 묶을 때 편리한 매듭법이다. 매는 방법이 빠르고 간단하면서도 강도가 무척 강해 캠핑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매듭이다. 매듭이 헐거워지거나 엉키는 일이 적고, 단단하게 조여 있어도 쉽게 풀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고리 8자 매듭(Figure Eight on a bite)
암벽등반에서 많이 사용하는 매듭으로 텐트나 타프의 폴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매듭법이다. 매듭 모양이 숫자 8을 닮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여러 매듭 중에서 안전하고 튼튼하다. 매기가 간단하며 안전도가 높고 충격에도 강하지만 매듭이 크고 복잡하며 줄의 길이가 많이 소요된다. 8자 매듭을 한 후 반드시 옭매듭을 더 해주는 것은 상식.

피셔맨즈 매듭(Fisherman’s Knot)
스트링과 스트링을 연결하는 매듭법인 피셔맨즈 매듭은 낚시꾼들이 낚싯줄을 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매듭법은 타프 고리에 폴을 걸고 펙으로 고정하는 등의 상황에서 스트링 길이가 모자라 다른 스트링을 연결할 때 유용하다. 단단히 조여지면 풀리지 않지만, 스트링 굵기가 다르면 쉽게 풀릴 수 있으니 반드시 비슷한 굵기의 스트링으로 연결해
야 한다.

사각매듭(Square Bend)
사이즈가 다른 로프를 연결할 때 쓸 수 있는 매듭법으로, 더 굵은 로프에 얇은 로프를 옭아매듯이 묶는 방법이다.

클로브 히치(Clove Hitch)
물체를 묶을 때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매듭법이지만 줄을 당기면 금방 풀리기 때문에 사용빈도 수가 적다. 하지만 클로브 히치를 2번 연속해서 매면 강도가 훨씬 강해지고 줄을 잡아당겨도 잘 풀리지 않는다. 바다에서 요트 등을 포스트에 묶어 둘 때 많이 사용하는 매듭법으로, 캠핑에서는 타프나 텐트 플라이 스트링 고정 부분 등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프루지크 매듭(Prusik Knot)
자기 제동 매듭(Self-locking Knot)의 하나로 여분의 슬링을 사용해서 맨다. 매듭을 통해 만들어지는 고리 부분에 하중이 걸리면 매듭이 고정되고, 하중이 걸리지 않으면 매듭이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특징을 지닌다. 감는 횟수에 따라 다양한 마찰을 줄 수 있고, 풀기도 쉽다. 캠핑장에서는 랜턴이나 식기건조망 등을 걸어둘 때 유용하게 사용되고, 해먹
설치에 사용할 경우 카라비너와 함께 이용하면 무척 편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