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20 (금)
 실시간뉴스
에디터의 생협 직접 체험기
에디터의 생협 직접 체험기
  • 복혜미
  • 승인 2014.06.24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살림 철산점

 
안전하고 착한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친환경 브랜드 매장도 늘어나고 있다. 브랜드별로 이용 방법에서부터 혜택과 매장 특징까지 기자가 직접 꼼꼼하게 살펴봤다.

진행 | 장연주 사진 | 양우영 기자 촬영협조 | 한살림 철산점(02-2685-1544)

한살림은…

한살림은 사람과 자연, 도시와 농촌이 함께 사는 생명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도시 소비자와 농민 생산자들이 함께 뜻을 모아 활동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이곳에서는 마을 공동체의 회복, 친환경 생활의 실천, 지구 환경보호 등을 위해 노력하며 밥상과 에너지, 지구 환경의 위기를 극복하고 사람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한살림의 도시 회원들은 유기농산물의 직거래 외에도 지역 한살림을 중심으로 빈병 재사용, 텃밭 가꾸기, 요리 모임, 가까운 먹을거리 이용, 일 공동체 등 친환경적인 생활 실천을 위한 각종 소모임과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농촌 회원들은 우리 땅과 우리 생명을 살리는 친환경 유기농업을 실천해 도시 회원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역에서 한살림 운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1986년 작은 쌀가게에서 시작된 한살림은 25년 이상 지난 지금, 전국 20개 회원 조직과 29만여 가구의 도시 회원, 1천800여 세대의 생산자 회원들이 함께하는 공동체로 성장했다.

한살림, 자세히 살펴보기

1980년대 중반부터 이미 자연과 사람이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하기 시작한 한살림은 우리나라 생활협동조합운동의 시초라 할 수 있다. 1988년 생활협동조합으로 조직 틀을 꾸렸는데 유기 농업 자체가 생소하게 받아들여지던 그 시절부터 유기농업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주인으로 참여해 가족 같은 정을 나누며 교류와 협력을 활발하게 벌여왔다. 한살림의 이런 활동은 이후 우리나라 생활협동조합운동의 전형이 되었다.
한살림에서는 ‘내 몸과 지구에 이로운 물품만 취급한다’는 취지를 토대로 농산물, 축수산물, 가공식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취급하는 물품은 깐깐한 검증 과정을 거치는데 수입 먹을거리는 취급하지 않고 제철에 나는 먹을거리만을 판매한다.
농약과 화학비료, 성장조정제의 사용은 금하고 있으며 유기농, 무농약, 저농약 재배농산물을 원료로 사용한 가공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한살림에서 판매 중인 물품은 안정적인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공급된다. 대형마트나 일반 시장에서는 50~70%를 유통마진으로 취하지만 한살림은 최소한의 운영비만 제외하고 모든 비용은 생산자에게 돌아간다. 운영비는 인건비, 물류비, 홍보, 교육, 조합원 활동,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금으로 쓰이는데 대체적으로 물품 가격의 24% 정도를 차지한다. 시중 농산물은 기후와 수급 상황에 따라 가격 폭등과 폭락이 빈번하지만 한살림에서는 되도록 안정적인 가격으로 시중에 공급하려 노력한다.
한살림에서는 3만원의 가입 출자금을 내면 누구나 조합원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매장을 이용하거나 집으로 물품을 받을 때마다 일정액이 물품금액과 함께 결제되어 조합원의 출자금으로 적립된다. 조합원이 출자한 금액은 조합원 명의로 계속 적립되며 탈퇴 시 다시 돌려주는데 1년에 한 번씩 일정액을 배당하고 고정 출자금을 제외한 금액은 물품 대금으로 대체하거나 돌려받을 수 있다.

 
<한살림 매장 이용하기>
1 전국 132개의 매장에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2 한살림 매장에서는 환경을 위해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장바구니를
꼭 챙겨 가야 한다.
3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이나 전화로 주문하고 매주 지정된 요일에
집으로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4 한살림에 조합원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안내와 교육과정을 거쳐 출자금 3만원
과 가입비 3천원을 납부하고 이용할 수 있다.
 

<한살림 철산점 신현숙 팀장이 추천하는 제품 Best 3>

 
1 무농약 잡곡류 한살림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잡곡류를 따로 팔고 있어 소비자들이 원 하는 잡곡을 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친환경 유기농 농법으로 지은 유기농 쌀도 판매 중이다.





 
2 제철 채소 한살림 매장에서는 유기 인증 과정이 엄격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유기농 제철 채소를 판매한다. 이곳에서는 자체 발효 퇴비를 쓰고 무농약으로 유기농 인증을 받은 생산품을 안정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3 건강식품 생협 특성상 건강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리라 상상하기 어렵겠지만 시중보다 더욱 믿을 수 있는 다양한 건강식품을 만나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