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9:30 (토)
 실시간뉴스
마크로비오틱 요리 전문가 - 이양지
마크로비오틱 요리 전문가 - 이양지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6.29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 식생활

 
“마크로비오틱요리의 기본 원칙이 신토불이인 것처럼 알고 보면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을 되찾는 일이기도 해요.” 10년 넘게 자연과 건강 요리에 관해 10여 권의 요리서를 집필해 온 마크로비오틱 요리 전문가 이양지 씨는 우리나라에 마크로비오틱이라는 개념을 소개한 1세대 요리 전문가이다.

우리나라에서 생소했던 마크로비오틱의 개념을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

“20대 초반에 제과제빵을 공부하기 위해 일본 유학을 갔는데 유학생활로 습관화된 잘못된 식생활과 설탕중독증으로 인해 건강을 크게 해친 경험이 있어요. 그래서 건강을 위해 여러 가지 정보를 찾다가 마크로비오틱 음식을 접하게 되었고 공부하게 됐어요. 몸소 마크로비오틱을 실천하면서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적으로도 활기를 되찾아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마크로비오틱 요리를 연구하게 되었답니다.”

그 후 2003년도에 한국에 돌아와 ‘참 쉬운 건강밥상’이란 책을 집필하면서 국내에 처음으로 마크로비오틱을 소개했고 2004년도에는 ‘라퀴진’에서 국내 처음으로 마크로비오틱 쿠킹을 강의하기 시작한 것.

2004년에 처음으로 마크로비오틱을 강의할 때에는 사실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고 한다. 그때 우리나라에서도 웰빙붐이 일어나고는 있었지만 웰빙이 자신과 자신의 가족만을 위한 건강 붐이라고 한다면 마크로비오틱은 생명과 건강을 지구환경 차원에서 거시적으로 보는 건강법이었기에 시대를 앞서가는 개념이었던 것.
여기에 덧붙여 마크로비오틱의 기초 이론이 일본에서 정립되었기 때문에 마크로비오틱 요리는 일식이 대부분이고 나머지는 서양요리가 차지하고 있던 현실 때문에 생소한 요리와 조리법, 식재료가 많았다. 바로 이 부분이 이양지 씨에게는 커다란 숙제였다.

“마크로비오틱 요리의 기본 원칙이 신토불이인 것처럼, 마크로비오틱은 알고 보면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을 되찾는 일이기도 해요. 마크로비오틱의 기본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은 범위 내에서 한식을 접목시켜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도 맞는 한국식 마크로비오틱 요리를 개발하기 시작했답니다.”

<그녀의 추천 제품 3가지>

 
01 풀무원 고소아게
마크로비오틱 요리는 육식을 제한하고 있어 콩과 콩가공식품을 자주 이용하게 되 는데 그 중 두부는 없어서는 안 되는 식품 중 하나. 일본풍 튀긴 두부인 고소아게는 두부 요리의 활용 범위를 넓혀주는 제품이다.




 
02 한국콩두유
두유 역시 마크로비오틱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는데 그 중에서도 우리콩으로 만 들어 안심할 수 있고 맛이 진한 한국콩두유를 선호한단다. 맛이 깊고 진하며 무가 당이라 요리에 사용하기도 좋다고.




 
03 발더라마 올리브오일
기존의 올리브오일은 필터링을 거쳐 기름만 섭취하게 되나 이 제품은 올리브 열매까지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크로비오틱의 기본 개념인 일물전체의 원칙에 맞는 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