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1:55 (토)
 실시간뉴스
저칼로리 맥주 안주
저칼로리 맥주 안주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4.07.05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려 7천여 년의 역사를 가진 맥주는 현대에는 전 세계적으로 2만 종이 넘는 종류로 사랑을 받고 있다. 축제라는 단어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음료로, 그리고 시원함과 청량감의 대명사로 자리잡은 맥주. 맥주와 가장 잘 어울리는 안주로는 바삭함이 살아있는 튀김요리나 부드러운 식감의 요리 등이다.

하지만 맥주를 마실 때 칼로리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곡물로 만든 음료임은 물론 다른 종류의 알코올음료에 비해 도수가 적은 편이라 한번 마시게 되면 한두 잔은 기본이기 때문. 하지만 맥주 자체만으로 살이 찌는 것이라 생각 하면 오산이다. 잘 알려진 것처럼 술과 함께 곁들이는 안주가 문제인 경우가 많은데 만약 맥주를 마실 때 칼로리가 걱정이라면 칼로리가 낮은 안주를 선택하면 살이 찔 염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재료는 유지하되 튀기는 요리는 구운 요리로 대체하고 양념은 줄여 담백함을 살리는 등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건강한 맥주 안주를 완성할 수 있다.

 
<닭튀김 대신 구운 탄두리 치킨>

-준비할 재료
닭날개 10개,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탄두리 양념 플레인 요구르트 1개, 탄두리카 소스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이렇게 만드세요
1 닭날개는 핏물을 제거하고 잔칼집을 준 후 다진 마 늘과 소금, 후추에 10분 정도 살짝 재운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탄두리 양념을 만든다.
3 ①의 닭에 탄두리 양념을 발라 1시간 정도 재운다.
4 220도로 예열한 오븐에 13분 정도 구워낸다.

-Cooking Tip
탄투리카 소스는 탄두리맛이 나는 양념인데 없으면 카 레가루 2큰술, 칠리파우더 1큰술, 코리앤더가루나 커민 가루 1작은술을 넣으면 된다.

 
<곤약스테이크와 구운 채소>

-준비할 재료
곤약 200g, 가지·건고추(페퍼론치니)·초록 피망·파프 리카(주황, 노랑, 빨강) 1개씩, 양파 1/4개, 베이비채소 적 당량, 마늘 2쪽, 올리브오일·물·발사믹소스·소금·후 추 약간씩
곤약 양념 간장 2큰술, 청주·올리고당 1큰술씩, 곱게 다 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곤약은 잔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3~4분 정도 데 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곤약 양념을 만들어 ① 을 넣고 살살 조물거려 30분 정도 재운다. 3 가지는 도 톰하게 어슷썰고 파프리카와 피망은 3×5cm 정도 크 기로 썬다. 4 양파와 마늘, 건고추는 굵직하게 다진다. 5 달군 팬에 양파, 마늘, 건고추를 볶아 향을 낸다. 6 ⑤에 ②의 곤약을 넣고 노릇노릇한 색이 날 때까지 충분히 구워낸다. 7 곤약을 덜어낸 팬에 가지와 파프리 카, 피망을 소금, 후추로 간하여 구워낸다. 8 접시에 곤 약과 구운 채소를 담고 베이비채소를 올린 뒤 발사믹 소스를 뿌려낸다.

 
<튀김 대신 구운 채소칩>

-준비할 재료
연근·고구마·감자 1개씩, 식용유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연근과 고구마, 감자는 5mm 정도 두께로 썰어 찬물 에 20분 정도 담가 녹말기를 뺀다.
2 ①을 채반에 널어 겉면이 살짝 마를 정도로 1~2시 간 말린다.
3 ②를 오븐팬에 놓고 식용유 약간을 바른 뒤 150도 정도의 오븐에 1~2시간 굽는다.

-Cooking Tip
전자레인지와 팬을 사용한다면 ①의 채소를 전자레 인지에 2분, 뒤집어서 2분 정도 돌린 후 ②에 식용유 를 붓으로 바른 뒤 달군 팬에 올려 저온으로 서서히 구워내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