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1 01:05 (일)
 실시간뉴스
실내 암벽 클라이밍이 좋은 이유
실내 암벽 클라이밍이 좋은 이유
  • 박소이 기자
  • 승인 2014.07.13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내 암벽 클라이밍이 좋은 이유

 

실내 암벽등반에 직장인 여성들의 참여가 많아지고 있다. 여배우 박하선이 즐기는 스포츠로 다이어트는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정말 좋다는 스포츠 클라이밍, 효과부터 잘 즐기는 법.

취재 박소이 기자 사진 스포츠클라이밍 센터 제공

‘스포츠 클라이밍’이라고 불리는 ‘실내 암벽등반’은 인공 합판 혹은 건물 벽면에 구멍을 뚫거나 인공 손잡이를 붙여 등반을 즐기는 사계절 레저 스포츠다. 산악인들의 훈련용으로 시작됐으나 지금은 스포츠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여배우 박하선이 찬사를 보내며 즐기는 스포츠 클라이밍은 어느 정도의 다이어트 효과를 가지고 있을까. 스포츠 클라이밍은 전신운동으로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몸매를 가꾸는데 제격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어 여성들도 즐겨하는 스포츠다.

전신운동으로 근력과 유산소운동이 동시 가능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산소 운동 효과는 시간 단위당 에너지 소모량이 마라톤과 철인 3종 경기에 비유될 정도.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숨어 있는 군살까지 뺄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땀이 비 오듯 쏟아질 정도로 체력 소모가 심하다.
손끝부터 발끝까지 잘 사용하지 않던 섬세한 근육까지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가 균형 있게 발달하게 도와준다. 특히 팔과 다리의 근육 강화에 좋다고 하며, 특히 잔 근육 발달에 좋아 여성들도 즐기는 운동이다.
몸의 유연성, 탄력성 등 밸런스를 조절하여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로 요즘에는 많은 여성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 클라이밍에 도전하고 있다. 또한 집중력과 체력이 요구돼 체력을 다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체력 단련 효과
스포츠 클라이밍은 몸의 전체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력, 지구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 남성에게는 멋진 근육을, 여성에게는 시체의 균형과 탄력성을 선사한다.

스트레스 해소
스포츠 클라이밍은 힘든 과정을 견뎌내고 정상에 올랐을 때의 그 상쾌하고 짜릿한 기분을 느끼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효과
유산소 운동의 한 종류로서 칼로리 소모가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운동하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날씨나 계절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인 점도 장점이다.

<TIP 1>  암벽 클라이밍의 효과
1. 시간당 칼로리 소모량이 많다.
2.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3. 스트레스 해소에도 매우 좋다.
4. 목과 어깨결림, 허리통증 해소에도 효과.
5. 손끝을 많이 사용하여 치매예방에도 탁월하다.

<TIP 2>  초보자를 위한 비용 가이드
운동을 하는데 비용이 많이 들면 쉽게 발길이 가지지 않는다. 1일 입장료는 대략 15,000원 선. 클라이밍 슈즈와 초크백을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은 10만원 안팎. 비싼 장비가 필요한 클라이밍보다 볼더링으로 시작한다. 부담 없이 즐겨야 더 자주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