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보물섬 제주도를 가다2
보물섬 제주도를 가다2
  • 이윤지 기자
  • 승인 2014.07.20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의 향토음식과 특산물

보물섬 제주도를 가다2

제주의 향토음식과 특산물

제주 사람들은 독특한 자연환경과 사면이 바다인 지리적 특성으로 다양한 해산물과 어패류를 이용한 음식을 즐겨 왔다. 물이 고이지 않는 현무암으로 이뤄져 있어 논농사를 할 수 없었기 때문에 쌀 대신 다양한 잡곡류를 사시사철 다양하게 활용한 것도 큰 특징이다.

취재 이윤지 기자 | 사진 및 자료제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관광공사

<제주의 향토음식>

1 고기국수

 

고기국수는 마을의 잔칫날이나 큰 행사가 있던 날 즐겨 먹던 음식이다.

2 갈칫국
 

갈칫국은 토막 낸 싱싱한 갈치에다 호박, 얼갈이배추, 풋고추를 넣어 소금간을 해 만든 국이다.

3 옥돔구이
 

도미의 여왕이라 불리는 옥돔의 배를 갈라 소금을 뿌려 꾸덕꾸덕하게 말린 뒤 구운 것으로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4 한치(오징어)물회
 

여름철 어느 식당에서나 가장 큰 인기를 누리며 자리돔물회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룬다.

5 성게국
 

싱싱한 미역과 함께 끓인 성게국은 잔치나 상례 등 경조사에 성게국을 끓여 손님에게 접대하는 하는 일이 보편적이다.

6 자리돔물회

 

자리돔물회는 제주도에서 여름철에 즐기는 냉국 대용으로, 회를 떠서 무친 다음 물을 부어 먹는다 해서 ‘물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7 빙떡
 

빙떡은 삶은 무채로 만든 소를 메밀전병으로 말아 만든 떡이다. 메밀전의 담백한 맛과 무채의 삼삼하고 시원한 맛이 어우러져 독특한 맛이 난다.


<제주의 특산물>

1 갈치

 

9~10월이 제철. 살이 희고 부드러우며, 다이어트 식사에 활용 및 어린이 성장 발육 촉진에 좋다. 조림, 호박국, 구이, 튀김 등으로 요리한다.

2 감귤
 

알칼리성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으며, 칼슘의 흡수를 도와준다. 신진대사를 원활히 하며,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부 미용과 피로 회복에 좋다.

3 돼지고기
 

제주 돼지는 거의 모든 부위를 이용하여 요리에 사용한다. 육질이 뛰어나고 비계 양이 적어서 맛이 월등히 좋다.

4 자리돔
 

5~8월이 제철인 자리돔은 물회, 강회, 구이, 젓갈, 조림 등으로 요리한다.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며, 맛이 담백하고 기름기가 적어 소화가 용이하여 병후 회복기 환자에게 좋다.

5 말고기
 

풍이나 몸 가려움에 좋다 하여 약용으로 이용되었으며, 다리뼈는 관절염, 신경통의 특효약이다. 어린이에게는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

6 고사리
 

단백질, 섬유소, 칼슘, 칼륨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다. 추자굴비, 제주 돼지고기와 특히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찌개, 무침, 육개장 등으로 요리한다.

7 옥돔
 

조선시대부터 왕실 진상품으로 올려졌다. 살은 단단하고 지방이 적으며 단백질이 풍부하다. 칼슘, 인, 철분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A, B1, B2 성분이 풍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