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15 (금)
 실시간뉴스
맛난 ‘양파’ 두고두고 먹는 방법
맛난 ‘양파’ 두고두고 먹는 방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4.07.27 2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양파 수확 후 보다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 및 저장법과 양파를 이용한 메뉴를 제시했다.

먼저 가정에서 양파를 보관할 때는 냉장 보관이 가장 좋다. 구입 후 껍질을 까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물기를 제거한 뒤 일회용 봉지에 담아 개별 포장해 담아두면 약 한 달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또 식탁 위의 보약 양파로 가정에서 손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별미 음식 요리법을 소개했다. 그 메뉴는 다음과 같다.

*** 아삭아삭 상큼한 맛 일품인 ‘양파 김치’
영양 덩어리 양파로 만든 김치다. 아삭아삭 입안에서 씹는 맛과 달콤하고 상큼한 맛이 일품이다. 특히, 고기처럼 기름진 음식과 잘 어울리며 일반 김치보다 만들기도 쉽다. 

재료: 양파 10개, 당근 1개, 부추 1단, 실파 1단, 홍고추 5개
양념: 고춧가루 2와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찹쌀풀 2큰술, 멸치액젓 1/2컵, 다진 생강 1/2작은술, 물 1/2컵, 통깨 약간,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 꼭지를 자르고,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멸치액젓 2/3컵을 부어 30분간 절인 후 액젓을 따라낸다.
  ② 당근, 홍고추는 채 썰고 부추, 실파는 4㎝ 길이로 잘라 섞어서 김치소를 만들고 남은 액젓을 부어 살짝 절인다.
  ③ 살짝 절인 소에 양념을 넣어 버무린 후 양파 안에 채워 넣는다.
  ④ 그릇에 차곡차곡 양파를 담고 물을 부은 뒤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⑤ 실온에서 하룻밤을 익혀 냉장고에 넣는다.
  ⑥ 먹기 전에 통깨를 뿌린다.

 

***캠핑 요리에 빠지면 섭섭한 ‘양파 꼬치구이’
재료를 손질해서 꼬챙이에 꽂은 다음 굽기만 하면 완성되는 초간단 요리다. 캠핑이나 야외에서 손쉽게 해먹을 수 있는 데다 아이들에겐 간식으로, 어른들에게는 술안주로도 좋다.

재료: 양파 2개, 닭가슴살 600g, 파프리카 1개, 청피망 1개, 방울토마토 100g, 대파 100g, 소금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 법
  ① 닭가슴살을 한 입 크기로 썬 후 소금과 후추에 재워 숙성시킨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겨 깨끗이 씻어서 2cm 크기로 깍둑썰기하고, 파프리카와 청피망은 가로, 세로 각각 2cm 크기로 잘라놓는다. 
  ③ 방울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따놓고, 대파는 2cm로 자른다. 
  ④ 꼬치에 준비한 재료를 끼워 굽는다.
   * 꼬치를 뒤집을 때 식초와 물을 1:5의 비율로 섞어서 뿌리면 수분이 공급돼 고기가 퍽퍽하지 않고 잡냄새도 없앨 수 있다.

 

 *** 여름철 입맛 없을 땐 시원한 ‘양파샤브냉채’
신선한 쌈채소를 깔고 그 위에 살짝 데친 쇠고기와 얇게 썬 양파를 얹은 다음 새콤한 소스를 뿌린 요리다. 담백하고 시원해 입맛 떨어지기 쉬운 여름철 별미로 제격이다. 

재료: 양파 2개, 쌈채소 4∼5장, 소고기(차돌박이살) 150g

양파청 드레싱: 마요네즈 1/3컵, 들깨가루 1큰술, 레몬즙 1큰술, 양파청 1큰술(또는 설탕 1작은술, 꿀 1/2작은술), 고추냉이 1/2작은술, 적포도주 1/2작은술, 우유 3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썰어 찬물에 1∼2시간 담근 후 물을 뺀다.
  ② 쌈채소는 얇게 채썬다.
  ③ 차돌박이살은 얇게 썰어 끓는 물에 데쳐낸다.
  ④ 양파청 드레싱 재료를 한데 섞어 놓는다.
  ⑤ 채썬 쌈채소를 접시에 깔고 차돌박이살과 채썬 양파를 올린 뒤 양파청드레싱을 뿌려 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