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아이 변화 프로그램 '카즈딘 교육법'
아이 변화 프로그램 '카즈딘 교육법'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08.1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벌과 잔소리 없이 아이를 변화시킨다

체벌과 잔소리 없이 아이를 변화시킨다
아이 변화 프로그램 '카즈딘 교육법'

 

카즈딘 교육법은 예일대 심리학과 및 아동심리학과 교수이자 예일대 육아센터 원장인 카즈딘 박사가 30년간 연구와 임상 실험을 바탕으로 검증받은 아이 변화 프로그램이다. 카즈딘 박사가 출간한 <카즈딘 교육법>은 미국에서 출시되자마자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등 학부모들과 교육 전문가들로부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취재 박천국 기자 | 자료제공 한스미디어 | 참고도서 카즈딘 교육법

엘런 카즈딘 박사는 아이들이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양육법을 연구해 온 아동 행동발달 전문의다. 특히 체벌이 아닌 칭찬과 보상으로 이뤄진 긍정적인 양육 방법이 아이들의 직접적인 행동 변화를 이끌어낸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주목을 받았다. 카즈딘 교육법은 6천여 명의 아이와 4천여 명의 부모, 5천여 명의 교사, 3천여 명의 치료사, 수십 명의 과학자들과 임상의들의 실험 치료를 거쳐 탄생했다. 따라서 검증받지 않은 단순한 이론이나 개념이 아닌, 수많은 임상 실험에 의해 검증된 자녀교육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들이 습관처럼 갖고 있는 잘못된 통념

"체벌은 자녀의 행동을 좋은 쪽으로 변화시키기보다 부모의 행동을 더 나쁜 쪽으로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다. (중략) 비교적 혹독한 체벌을 가하는 부모는 스스로 원하지 않는 행동의 모델이 되고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이 말은 <카즈딘 교육법>의 저자인 카즈딘 박사가 자신의 책에서 분명히 밝힌 체벌의 부작용에 관한 내용이다. 카즈딘 박사는 카즈딘 교육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7가지의 잘못된 통념부터 없애야 한다고 강조한다. 
"부모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에 하나는 자녀에게 너무 완벽하고 훌륭한 행동만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략) 그러나 기대치를 조금 조정할 필요가 있다. 자녀의 행동이 부분적이거나 불완전하더라도, 심지어는 결함이 있는 변형된 행동일지라도 보상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이 반드시 고쳐야 하는 잘못된 통념 7가지>

1 체벌은 나쁜 행동을 변화시켜 줄 것이다.
2 자꾸 상기시켜 주면 더 나은 행동을 할 것이다.
3 행동이 잘못된 이유를 아이에게 설명해 주면 행동을 그칠 것이다.
4 칭찬을 많이 하면 아이의 버릇이 나빠진다.
5 어떤 행동을 한두 번 한다는 것은 규칙적으로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6 다른 아이를 키울 때는 특별한 훈련이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았으니까 이 아 이 역시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7 아이는 지금 일부러 그러는 것이다.

카즈딘 교육법의 핵심은 칭찬과 보상

 

카즈딘 박사가 역설한 카즈딘 교육법의 핵심은 칭찬과 보상이다. 여타 교육법이 내세우는 교육의 핵심과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실제 적용 방법에는 분명한 차이를 보인다는 게 카즈딘 박사의 주장이다. 실제로 카즈딘 교육법의 적용법은 상당 부분 구체적이고 현실적 방법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모들이 자녀를 대하는 시각을 부정적 관점에서 긍정적 관점으로 바 꿔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 대표적이다. '말을 안 들어 화가 나 미치겠어' 라고 표현하지 말고, '내 말을 바로 들어주면 좋겠어'라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아 반대 행동을 이끌어야 낸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이를 '긍정적 반대행동'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부모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보상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부모가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일종의 당근책인 셈이 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치우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장난감을 잘 치우 면 일정한 점수를 주고 점수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적당한 선물 을 주는 방식이다. 물론 선물의 크기나 액수는 중요하지 않다. 아이의 기호와 성격, 나이에 맞게 당근을 제시해 아이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과정이 한순간에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카즈딘 교육법은 부모가 제시한 보상 체계에 적응하기 위해 일정 시간의 연습 기간을 전제로 하고 있다. 본격적인 실전 적용에 들어가기 전, 부모와 아이가 사전 연습을 해보는 것이다. 이를테면 "장난감 치우는 거 아빠랑 연습해 보자, 실제로 하는 건 아니고 그냥 그런 척하는 거야"라고 이야기를 하며 아이와 연습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연습을 할 때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꾸지람보다는 스킨십을 동반한 열정적이고 구체적인 칭찬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카즈딘 박사는 "기대에 못 미쳐도 아이가 시도했다는 사실만으로 칭찬해 줘야 한다" 고 설명했다. 단, "평소에도 이렇게 하면 얼마나 좋니?"라며 비아냥거리는 식의 칭찬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또 만약, 연습을 했는데도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 잘 적응하지 못하더라도 혼내거나 점수를 깎지 말고 "아쉽구나, 장난감을 치웠으면 점수를 받을 수 있었을 텐데, 하지만 다음번엔 점수를 얻을 수 있어"라고 무겁지 않게 격려해 주는 마음가짐도 중요하다. 

<자녀 연령에 따른 효과적인 칭찬의 방법>

10세 이하의 아이들에게는 칭찬을 과장되게 해야 하며, 칭찬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그리고 동의하거나 애정이 담긴 손길이나 포옹 등의 신체 적인 접촉을 함께 하는 것이 좋다.
11~16세 정도의 10대 청소년들의 경우 칭찬, 설 명, 신체 접촉 세 가지 요소 등이 조금씩 변화되어야 한다. 일시적으로 부모의 생각이나 행동에 반감을 가질 수 있는 사춘기 자녀의 감정에 맞출 필요가 있다는 의미다. 조용하고 비공개적으로 당신이 무엇을 좋아했는지를 언급하고 아이의 손을 그저 스치는 정도나 허공에서의 하이파이브, 최고라는 의미의 엄지손가락을 치켜 올리는 등의 허용될 만한 신체적 몸짓을 더하면서 칭찬해 주면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