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2:50 (금)
 실시간뉴스
전북 장수군의 사과와 한우
전북 장수군의 사과와 한우
  • 백준상 기자
  • 승인 2014.09.0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수의 일등 효자상품, 장수 사과

▲ 사과따기 체험
대한민국 가을 첫 햇사과를 맛볼 수 있는 전북 장수군의 장수 사과는 1908년에 최초로 도입되어 100여 년의 역사를 지녔다.
장수 사과는 당도가 높고, 크기도 월등히 큰 복스러운 장수의 특산품으로 장수를 대표하는 일등 효자상품이다. 장수에는 홍로, 후지 등 3가지의 사과 품종이 있는데, 특히 홍로는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 수확하는 대한민국 첫 햇사과라 할 수 있다. 단맛이 강하고 과즙이 많아 추석 차례상에 올려지는 사과의 대표적 산지가 장수이다.
장수 지역에서는 사과 판매뿐만 아니라 사과를 직접 수확하여 맛볼 수 있도록 수확체험도 진행한다. 또한 장수군 내 14개의 과수농가에서는 사과나무를 분양하고 있으며, 1년 동안 작은 농장의 주인이 되어 꽃 피고 수확할 때까지 생육상황을 인터넷으로 보고, 주말에 가족이 함께 농촌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장수한우랑사과랑축제장인 장수읍 두산리 두산공원에서부터 개정리 장수농업기술센터까지 약 3km 구간은 ‘애플로드’로 불린다. 초가을, 장수읍 두산공원 뒤편 애플로드를 따라 달리면 산자락에 자리한 과수원 사이 붉은 사과들이 한 폭의 그림이 되어 장관을 이룬다. 산 중턱을 가로지르는 애플로드는 사과나무 숲을 달리는 듯한 이색적인 느낌으로 장수군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훌륭한 드라이브코스를 제공한다.
사과 생산의 최적의 지형인 해발 500~700m의 장수군의 고지대에서 자란 사과답게 육질이 단단하고 아삭아삭한 맛이 살아있다. 또한 생육기 일교차가 심해 당도가 높으며 사과를 반으로 쪼개보면 알알이 박혀있는 사과꿀이 이를 대변한다.

무항생제 인증, 장수 위생 한우

▲ 장수 한우마당
한편 장수의 한우는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대한민국 대표 위생 한우다. 사람과 동물이 가장 포근함을 느낀다는 해발 650m 고지대, 금강과 섬진강의 발원지로서 깨끗한 물, 산간지역의 맑은 공기와 함께 자란 장수 한우는 푸른 초원에서 사육하여 지방이 적고, 육질이 단단하여 한우 특유의 담백함을 느낄 수 있다. 전국에서는 보기 드문 개인 방목장 2곳에서 장수 한우의 참맛이 길러지고 있는 것이다.
축사에서 길러지는 일반 한우와는 달리 자연방목장의 한우는 햇볕과 자연환기로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고 초지의 깨끗한 풀을 먹는, 한우 자체의 청결함을 유지한 국산 청정우이다.
장수한우는 1993년 농림부지정 한우고급육 생산사업장으로 지정받은 이후 1998년에는 농산물품질관리위원회로부터 장수한우 축산물품질인증을 획득하였다. 2005년 특허청으로부터 장수한우가 상표등록인증을 받은 이듬해 농협중앙회로부터 한우 명품 인증을 받아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2007년에는 국립품질관리원으로부터 친환경축산물로 인증을 받아 현재까지 무항생제 고급한우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가볼 만한 곳들>

계곡 물놀이 명소 덕산계곡
장안산 군립공원 제일 계곡으로 맑은 물과 울창한 원시림과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룬다. 영화 ‘남부군’에서 빨치산 500명이 1년 만에 처음으로 옷을 벗고 목욕하는 인상적인 장면이 촬영된 계곡이기도 하다. 용이 살았다는 용소, 민들바위, 정승바위, 신성바위, 용바위 등 20여개의 기암과 운골 감골 절골 등 많은 골짜기와 맑은 물이 흐르는 크고 작은 소가 10여 군데나 있다.

‘트로이 목마’가 있는 장수 승마체험장
마필 21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트로이목마, 실외승마장, 방문자쉼터, 희귀말 전시장, 방목장 등을 갖추고 있다. 15m로 국내에서 가장 높이은 트로이 목마로도 관심을 모은다. 날씨 상황에 관계없이 체험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실외마장에 비가림 시설을 설치했으며 초급반,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승마체험 등을 운영한다. 말 먹이주기와 목장체험 등을 할 수 있어 유치원 어린이들의 소풍장소로도 각광받고 있다. 문의 063-350-2579

한우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장수군특산물지원센터
장수 한우만을 판매하는 곳으로 개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시설이 매우 깨끗하고, 장수의 질 좋은 한우를 직접 구매하여 맛볼 수 있다. 장수군이 직접 운영하는 한우유전자뱅크에서 유통하는 장수 한우 암소는 지방이 적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육색이 뛰어나 담백한 옛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문의 063-352-8088

가족 캠핑의 적지, 방화동 가족휴가촌
장안산 남쪽 기슭, 용림천 상류에 조성된 우리나라 최초의 오토 캠핑장으로 용소에서 흘러내리는 사행천을 따라 경치 좋은 곳에 자리한다. 취사장, 평상, 물놀이장, 잔디밭, 지압로 등을 갖추고 있으며 거대한 자연휴양림 구역과 이어진다. 계곡물이 맑고 차가워 여름휴가와 물놀이 장소로 알맞다. 문의 063-353-08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