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40 (금)
 실시간뉴스
전국의 특색 있는 국제학교 3곳
전국의 특색 있는 국제학교 3곳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10.05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을 뛰어넘는 인재로 키우자

국제학교의 강점은 대학교 진학 전부터 자신의 꿈을 비교적 구체화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유수의 대학 진학도 가능해 폭넓은 선택을 할 수 있다. 물론, 1년에 보통 2천만~3천만원이 넘는 학비를 부담해야 하지만 교육 수준이나 시설 면에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게 국제학교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취재 박천국 기자 | 사진 및 자료제공 각 학교

국내 국제학교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0조에 근거하여 설립·운영되고 있다. 실제로 외국인 학교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어 혼동하는 학부모들이 적지 않지만, 국제고나 외국인 학교는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학교 유형인 반면, 국제학교는 국내 학력보다는 외국대학 진학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많다. 따라서 교육 전문가들은 중도 포기에 따르는 위험 부담이 있는 만큼, 자녀와 충분히 상의한 후 교육 커리큘럼과 외국 대학 진학 프로그램 등이 특화된 곳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한다.

‘글로벌 의료 인재’를 양성하는 거창국제학교

 
경상남도 거창군 자고면에 위치한 거창국제학교는 국내 유일의 의학 기초 과정에 중점을 둔 곳이다. 거창국제학교는 글로벌 의료 인재를 육성시킨다는 설립 이념을 바탕으로 2007년에 세워진 학교로, 헝가리 데브레첸 국립 의과대학 의학기초과정 한국 캠퍼스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학교의 의학 기초 과정을 마치면 헝가리 데브레첸 국립 의과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대학 졸업 이후에는 헝가리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 등에서 의료 전문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헝가리 데브레첸 국립 의과대학이 우리나라 보건복지부로부터 의사면허시험 응시 자격을 얻게 되면서 시험 결과에 따라 국내에서도 의사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대해 거창국제학교 함승훈 이시장은 “거창국제학교 졸업 후 데브레첸 국립 의과대학에 재학 중인 국내 학생의 진로 선택의 범위가 한층 넓어졌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 학교 출신의 함창수 씨는 헝가리 의사면허증 외에도 미국 의사시험에서 고득점을 기록하고, 독일 의사면허증을 취득하는 등 학교가 지향하는 글로벌 전문 의료인의 대표적인 사례가 됐다.
학교 정원은 60명(한 학급 20명)이며, 거주지에 관계없이 연중 수시로 모집한다. 서류 전형에 통과한 합격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과 자체 테스트(영어, 물리, 화학, 생물)가 이뤄지며, 각각의 점수가 일정 수준을 넘어야 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gias.or.kr)와 전화(055-943-5565)로 문의하면 된다.

‘도심형 국제학교’ ICS국제아카데미

 
교육의 중심,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ICS국제아카데미는 도심형 국제학교로서 서울 전역에 셔틀 버스를 운영하는 등 통학이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한 미국 밥존스 대학교의 커리큘럼을 도입해 미국 현지 교과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이 학교의 초·중·고교 전 과정과 미국 명문대학 진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ICS국제아카데미의 수업 및 모든 교육 과정은 미국 밥존스대학교(Bob Jones University)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한다. 전 세계 기독교 학교에서 채택하고 있는 밥존스대 커리큘럼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와 함께 인성을 중시하는 커리큘럼으로서 그 우수성을 검증받았다는 게 학교 측의 설명이다.
ICS국제아카데미 교사진은 전원 전문 교원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수업은 미국, 캐나다 출신 원어민 강사들에 의해 100% 영어로 진행된다. 원어민 강사의 대부분은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ckers of Other Languages)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방과 후 프로그램인 ASIC(After School International Course)은 ICS국제아카데미의 또 다른 강점이다.
미국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중고생 및 언어 특기자 양성을 위해 영어 에세이 쓰기, 영자신문 읽기 등의 포트폴리오(Portfolio) 수업과 AP, ACT, SAT반을 운영한다. 희망자를 대상으로 외국어 말하기 경연대회, 수학 경시대회 같은 각종 경시대회에 나갈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골프, 요가, 수영, 테니스, 승마, 태권도, 피아노, 플루트, 바이올린 등의 예체능 활동 수업도 받을 수 있다. 학생들은 ICS국제아카데미에서 초·중·고 과정을 거친 후 미국 대학 학점 선이수제를 통해 미국 명문대학교로 진학하거나 국내 명문대학 언어 특기자 전형으로 유리하게 편입할 수 있다.
설명회 신청 및 진학 상담에 대한 문의는 ICS홈페이지 (www.ics.or.kr)와 전화(02-557-2287)로 하면 된다.

‘국내 학력이 인정’되는 채드윅 국제학교

 
채드윅 국제학교는 ‘경제자유구역 및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외국교육기관 설립 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송도국제업무단지에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외국교육기관으로 유아원, 유치원 및 12학년 정규 과정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특히 이 학교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채드윅 스쿨과 연계하여 한국 및 본교 학력이 인정된다.
최대 수용 인원은 2천100명이며, 7만1천405m² 대지 면적에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의 건물이 세워져 있다. 학교 시설로는 스쿠버다이빙 수업이 가능한 아쿠아틱스센터, 1천50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체육관을 비롯하여 무대 디자인과 조명, 음향시설 조작까지 학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700석 규모의 대극장, 방송 제작 스튜디오를 구비하고 있다. 특히 고해상도 영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미국 채드윅 스쿨 학생들과 공동 수업 및 토론도 할 수 있다.
교사 1명당 8명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소규모 수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학위 프로그램인 IB(인터내셔널 바칼로레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이점도 있다. 또 학생들은 야외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생태 활동 경험도 쌓을 수 있고, 서비스 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봉사하는 의미 있는 체험도 할 수 있다.
한편, 채드윅 국제학교는 WASC(미국 서부 교육 연합회)와 CIS(Council of International Schools)의 인증을 받았다. 진학 상담 및 문의는 전화(032-250-5000)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