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2:45 (토)
 실시간뉴스
검은콩이 전해주는 생명의 이야기
검은콩이 전해주는 생명의 이야기
  • 전미희
  • 승인 2014.10.1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푸드 열풍의 선두주자 검은콩. 이 작은 콩 안에는 무수히 많은 능력이 담겨 있다. 검은콩이 들려주는 생명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보자.

진행 전미희 기자 | 사진 양우영 기자 | 참고도서 나는 검은콩으로 기적을 보았다(행복한 내일) |
제품협찬 아이쿱생협 자연드림, 올가 홀푸드, 초록마

검은콩 속속 들여다보기

문헌에서 찾은 검은콩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검은콩의 효능에 주목해 왔다. <동의보감>에는 검은콩의 해독 효과에 대해 나와 있는데, 검은콩이나 콩깍지를 달여 먹거나 감초를 배합하여 달인 감두탕을 마시면 독이 해소되는 작용이 있다고 한다. 또한 검은콩의 종피는 혈액순환을 돕고 중풍에 도움이 되며, 뇌를 맑게 하여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
한방에서는 검은콩을 오두(烏豆)라고 부르며, 면역력을 기르는 데 탁월하며 무기력이나 불안감을 해소한다고 알려져 있다. 소금을 넣고 삶아 먹으면 콩팥 기능이 보강되고, 출산 후 여성이 몸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화상을 입거나 피부염에 걸렸을 경우 검은콩 끓인 물을 환부에 바르면 가라앉는다고 한다. 또 다친 부위에 된장을 바르듯 검은콩을 개어 피부 종기에 붙이면 항균 작용에 의해 염증이 사라지고 치유된다고 전해진다.

노란콩보다 이소플라본 4배 이상 함유

검은콩이 예로부터 그 효능을 입증하였다면 다른 콩들 또한 비슷한 영양을 지니고 있는 것일까. 노란콩과 비교했을 때 검은콩의 영양이 더욱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검은콩의 주요 색소인 안토시아닌 때문이다. 노란콩에는 들어 있지 않은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항암, 항비만 등 건강기능적인 면에서 높은 가치를 갖는다. 또한 검은콩에는 일반 콩에 비해 이소플라본이 4배 이상 들어 있어 유방암을 예방하고 갱년기 여성 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검은콩은 서목태, 서리태 등 크기와 형태에 따라 종류가 나뉜다. 서목태는 쥐눈처럼 작고 반질반질하다고 하여 쥐눈이콩이라고 불리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장에 좋아 한방에서는 약콩이라고도 한다. 알이 굵고 연둣빛이 도는 속청은 첫 서리가 내릴 때 수확한다고 하여 서리태라고 불린다. 맛이 구수하고 식감이 딱딱하지 않아 잡곡밥이나 콩자반을 만들 때 주로 사용한다. 서목태와 서리태 등은 불리는 이름은 다르지만 그 효능 면에서는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콩 한 쪽에 담긴 다양한 효능

 
탈모와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검은콩. 하지만 작은 콩알 하나는 이보다 더 다양한 영양을 지니고 있다. 알면 알수록 신비한 검은콩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하나, 다이어트는 검은콩으로

검은콩은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으며 쉽게 포만감을 주 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무엇보 다 탄수화물이나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갖추고 있으며,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건강 을 해칠 우려도 적다. 또한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없애주고 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검은콩을 먹고 나면 몸이 한결 가뿐해지 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둘, 탈모 예방

검은콩은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여러 식품 가운데에서도 그 효능을 입증한 식품 중 하나이다. 이는 검은콩의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모발 성장을 촉진하며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돕기 때문. 또 한 호르몬을 조절하는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탈모에 영향을 주는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의 과다 분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탈모 방지 효과가 있기도 하다.

셋, 여성에게 좋은 음식

검은콩은 남녀노소 풍부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지만 여 성에게 특히 이롭다. 검은콩의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여성 질 환이나 피부 고민 등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이소플라본은 여 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조절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 유방암 의 발생 위험을 낮춰주며, 호르몬의 변화를 급격하게 겪게 되는 폐경기 여성에게 에스트로겐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 해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이나 성욕 감퇴, 안면홍조 등의 갱년기 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
검은콩이 검게 빛나도록 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피부의 산화를 막는 항산화 물질로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검은콩을 먹으면 피 부 노화를 막는 것은 물론 콜라겐 생성을 통해 탄탄한 피부로 가 꿀 수 있다.

넷, 두뇌 회전을 돕는다

머리를 똑똑하게 해 주는 성분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필 수 아미노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뇌 신경세포에서 사 물의 인지능력과 판단력, 기분을 좌우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원료 가 된다. 검은콩은 이러한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공급하여 뇌 건강을 돕는다. 또한 검은콩에는 뇌의 신경세포막을 부드럽게 감 싸 뇌를 유연하게 만들어 주는 오메가-3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오메가-3는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진 신경전달물질을 다른 신경 세포에 전달하는 능력을 높여 머리회전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검은콩은 기억력을 높이고 치매를 예방하기도 한다. 검은콩 에 들어 있는 레시틴은 인지질의 일종으로, 의욕을 높이고 노화 에 의한 기억력 감퇴나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