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05 (토)
 실시간뉴스
PET-CT 찍을 때 방사선 피폭정보 설명 듣는다
PET-CT 찍을 때 방사선 피폭정보 설명 듣는다
  • 백준상기자
  • 승인 2014.11.0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건강검진 목적으로 PET-CT를 촬영할 때 수진자는 검진 담당 의사 등에게 촬영시 방사선 피폭량 등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소비자원, 관련 학회, 협회는 7일 이러한 내용의 수진자 표준안내문과 의료기관 권고사항을 확정하여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는 암 위험요인이 없는 건강검진 수진자가 PET-CT 촬영에 따른 방사선 관련 정보를 인지하지 못한 채 촬영을 선택하여 불필요하게 피폭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건강검진시 암 조기진단을 위해 PET-CT를 촬영할 경우 약 10~25mSv(밀리시버트)의 방사선량을 받게 되는데, 이는 일상생활을 통해 받는 연간 자연방사선 피폭량 3mSv의 3~8배 수준이다. 따라서 건강검진 수진자가 암 위험인자나 증상에 따라 암을 조기 진단할 “필요성”과 방사선 피폭에 따른 “위험”을 함께 고려하여 PET-CT 촬영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안내를 추진하는 것이다.
수진자 표준안내문은 해당 의료기관에서 PET-CT 촬영시 방사선 피폭량, 암 조기진단의 이득, 방사선 피폭의 위험 등 촬영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담고 있다. 의료기관에 대한 권고사항은 PET-CT 촬영 시 방사선량을 진단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최적화된 조건-일반적으로 12mSv 이하-으로 설정할 것과, 수진자에게 촬영의 이득과 위험도를 안내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