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40 (금)
 실시간뉴스
농식품부, 국가식품클러스터 기공식 개최
농식품부, 국가식품클러스터 기공식 개최
  • 백준상기자
  • 승인 2014.11.24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11월 24일 식품기업, 연구소, 지자체, 지역주민 등 5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글로벌 식품시장의 新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가식품클러스터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공식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입주하게 될 국내외 식품기업과 우리의 우수 농산물을 공급하게될 국내 생산자 단체 등과의 협력강화를 위한 상생협약식이 진행되었다.
이번 상생협약식에는 쌀 가공식품을 생산·수출하는 미국의 햄튼 그레인즈와 한국RPC협회, 과일로 다양한 푸딩을 생산하는 중국 차오마마와 한국과수농협연합회, 계육전문업체에서 종합식품기업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삼계탕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하림과 전북인삼농협이 참여했다.
이들 식품기업들은 고부가가치 가공식품 생산, 판매 및 해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국산 농산물의 구매를 늘리기로 하였고 생산자 단체들은 이들 식품기업들에게 고품질의 안전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으로 협약을 체결하였다.
기공식을 기념하기 위해 농식품부 장관, 전라북도 지사, 지역구 의원 등 주요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곡물 및 채소 등 17종의 국내 우수 종자를 넣어 제작한 ‘희망캡슐’을 가지고 발파 세리머니도 진행되었다.
농식품부는 또한 11월 28일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분양공고를 실시할 예정이며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입주할 해외 기업들을 위한 외국인투자지역(FIZ) 지정도 산업부, 전라북도와 협력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1단계 산업단지 분양면적은 전체 분양대상 196필지, 1,399천㎡ 중에 39필지, 340천㎡이며 나머지는 순차적으로 분양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산업단지 분양은 11월 28을 시작, 12월 입주신청 및 심사, 2015년 1월에는 분양계약이 체결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LH공사 홈페이지(www.lh.or.kr)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다.
외국인 투자지역에 들어오는 해외 입주기업들에게는 법인·소득세는 3년간 100% 면제(이후 2년간 50%감면), 각종 지방세(취득·등록·재산세)는 15년간 100%면제 혜택과 투자보조금 등 다양한 기업지원프로그램이 주어지게 된다.
현재 국가식품클러스터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해외 기업들 중에 미국 웰 스프링사, 중국 위해 자광생물 과기개발 유한회사, 케냐 골드락인터네셔널 등 3개 기업이 이미 국가식품클러스터에 투자신고를 완료했다.
농식품부에서는 분양공고 개시 후 국내외 식품기업들을 유치하기 위해 투자설명회, 1:1 기업방문 등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한편 국가식품클러스터는 2016년 6월 RD 등 기업지원시설이 완공되고 2016년 말에는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며 2017년 본격 가동하게 될 예정이다. 또한 국가식품클러스터에는 기능성평가지원센터, 품질안전센터, 패키징센터, 파일럿플랜트, 임대형공장을 갖추고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 국내외 식품 관련 대학연구소들과 강력한 RD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건강기능성식품, 편의식품, 맞춤형식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개발과 식품기계·포장·용기 등 전후방 연관산업 발전도 촉진시킬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