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1:30 (토)
 실시간뉴스
2014 우수 금융상품 리스트 & 컨슈머 리포트 베스트 10
2014 우수 금융상품 리스트 & 컨슈머 리포트 베스트 10
  • 이윤지 기자
  • 승인 2014.12.24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 리포트

2014 ‘금융상품 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 실시

금융소비자연맹이 소비자가 안심하고 금융상품을 구매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4년 ‘금융상품·서비스 소비자품질 인증’ 을 실시해 총 6개 보험, 금융 상품과 1개 서비스를 최종 선정했다. 기업은행, 삼성화재, 라이나생명 보험 등 연맹이 검증한 우수 금융상품 리스트는 선택하기 까다로운 보험 상품 등을 가입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취재 이윤지 기자

소비자품질인증 금융상품 및 서비스 인증은 금융사에서 판매하는 금융상품의 품질이 우수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고 믿고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다는 품질보증 의미로 금융계 최초로 소비자단체가 직접 인증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올해는 KCB K-score, IBK기업은행 참좋은 약속카드, 112제도,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e연금저축보험, 삼성화재 애니카다이렉트자동차보험과 재물보험, 라이나생명 OK암보험 등 총 6개 상품과 1개 서비스가 선정됐다.

선정 까다로운 금융상품과 서비스

금융상품과 서비스 품질인증은 은행, 증권, 보험, 카드 등 금융회사가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다. 금융·소비자학 교수, 변호사, 감독당국, 유관단체,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신청 접수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성(30%), 실효성(30%), 신뢰성(20%), 창의성(20%)을 평가하여 일정수준 이상 품질이 우수하다고 판정한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인증한다.

취재 이윤지 기자 사진 매거진플러스

 
KCB의 ‘K-score’는 소비자의 신용여력, 신용성향과 개인의 비금융 정보까지 복합적으로 고려해 신용평가가 가능하게 했다.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약속카드’는 소비자의 개인정보는 지켜주고 혜택은 모아주며 우대약속을 제공한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역시 IBK기업은행의‘금융상품 사후 112제도’는 112신고센터와 같은 적극적이고 신속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운영한다는 점이 좋은 평점을 받았다.
교보라이프플래닛 생명의 ‘라이프플래닛e연금저축보험(유니버셜)’은 무해지 공제 및 최소한의 사업비 부가 항목이 특이점으로 꼽혔다. 삼성화재의 ‘애니카 다이렉트 보험’은 소비자 입장의 저렴한 인터넷 완결형 자동차보험, ‘재물보험 수퍼비즈니스’는 소비자 입장에서 쉽게 이해하고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이다.  라이나생명의 ‘OK암보험’은 유병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암보험의 특징을 갖고 있다.
2013년에는 미래에셋의 ‘진심의 차이 변액’, ‘라이나 실버암’, 수협 ‘사랑해나누리예금의 3개 금융상품’과 교보생명의 ‘콜센터SR서비스’가 선정됐었다. 금융상품 및 서비스 소비자품질인증 마크는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가운데 두고 금융사와 소비자가 서로 껴안고 있는 모습을 이미지화 한 것으로, 선정된 상품과 서비스의 안내장 등에 표시하여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선택하고 믿고 이용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금융상품과 서비스품질인증 심사를 맡은 김진화 심사위원장(서강대 경영학과 교수)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올바른 정보를 알려, 소비자와 금융사가 서로 믿고 거래하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한 것으로 금융소비자들은 선정된 상품과 서비스를 믿고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금융상품 컨슈머 리포트 ‘BEST 10'

연맹은 또한 매월 주요 상품의 최고 수익률 ‘BEST10’을 선정하고 있기도 하다. 이번 금융상품 비교항목은 연금저축 수익률, 목돈마련 상품(36개월) 금리, 일반신용대출 금리, 생명보험 보험료지수, 변액보험수익률(연환산, 1년)이다.
연금저축 수익률은 삼성생명 골드연금보험이 6.12%로 가장 높았으며 목돈마련 저축(36개월)은 수협 파트너가계적금이 3.2%로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일반신용대출 금리(5등급기준)는 부산(4.84%), 하나, 농협 순으로 낮았으며, 변액보험연환산수익률은 KDB ‘SOC주식형’ 펀드가 19.44%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은행권은 부산은행의 ‘연금신탁 안정형 제1호’가 5.52%로 1위, 2위는 부산은행 ‘연금신탁 채권형 제1호가 4.9%, 신한은행 ‘연금저축신탁 채권형 제1호’가 4.59%로 3위를 차지했다.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 ‘소득공제단체보험’이 5.25%로 1위, 삼성화재 ‘소득공제단체보험Ⅱ’(5.21%)로 2위, 삼성화재 ‘소득공제단체보험Ⅲ’(4.95%)이 3위로 삼성화재가 모두 수위를 차지했다. 생보사는 삼성생명 ‘골드연금보험(확정이율형_일괄50)’(6.58%)이 1위이며, 삼성생명 ‘골드연금보험(확정이율형)’(6.12%), 우리아비바생명 ‘럭키라이프연금보험’(5.82%)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판매 이후 연평균 수익률 : 최초 판매일에 가입해 20년간 매월 일정금액(30만원)을 납입했다고 가정한 경우다>.
목돈마련 상품(36개월)금리는 수협 ‘파트너가계적금’이 3.2%로 36개월 금리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수협 ‘SH월복리자유적금’(3.1%), 수협 ‘더플러스정액적금’(3.1%)로 수협이 3위까지 독차지했다. 이어 전북은행 ‘JB다이렉트적금(자유적립식)’(3%), 국민은행 ‘직장인우대적금’(2.9%)이 뒤를 이었다.
변액보험 연환산 수익률은 KDB생명 ‘SOC주식형’펀드가 19.44%로 가장 높았고, 푸르덴셜생명 ‘롱텀밸류주식형’ 펀드가 19.01%, 3위는 미래에셋생명의 ‘아시아그레이트컨슈머 주식형’ 펀드가 18.85%로 3위를 차지했다. 변액보험 1년 수익률은 AIA생명 ‘중소형주식형’펀드가 17.04%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미래에셋생명 ‘인디아주식안정성장자산배분형’펀드가 15.28%로 2위를 차지했고, BNP파리바카디프생명 ‘미국재간접형’펀드가 15.15%로 3위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