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35 (금)
 실시간뉴스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기기의 현명한 활용법
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기기의 현명한 활용법
  • 박천국 기자
  • 승인 2014.12.29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퀸-메가스터디 공동 기획] 대입 마스터⑫

글 남윤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

자녀가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 기기를 확인하고 잠이 들 때까지 스마트 기기를 만지작거리다 잠들지 않은가? 자녀가 공부를 한다며 방에 있는데 스마트 태블릿을 강의를 듣는데 활용하지 않고, 재밋거리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며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것 같다면 이는 모두 스마트 기기에 중독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다. 또한, 공부하는 도중 이유 없이 스마트 기기의 메신저를 확인한다면 분명 학업에 방해를 받고 있다는 증거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표한 '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10~19세 청소년 중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비율은 약 25%였다. 물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해서 편리해진 측면도 있다. 공부할 때 모르는 내용을 손쉽게 찾거나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강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적정선을 지키지 않으면 자녀가 공부에 집중해야 할 시간에도 온통 스마트 기기에 관련된 생각만 할 수도 있다.

1. 지금 자녀의 상태는?

상담에서 행동을 교정하는 방법 중 한 가지는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보는 것이다. 그래야 문제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녀가 스마트 기기에 얼마나 의존하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의 간단한 체크 리스트를 자녀와 함께 점검해 보자.

 


 
자녀의 현재 상태를 진단했다면 스마트 기기 중독이 학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그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2. 스마트한 성장을 막는 스마트 기기?

왜 청소년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해서 특히 더 문제를 삼을까? 그 이유는 청소년 시기에는 뇌가 아직 완벽하게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인보다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뇌의 전두엽은 이성적인 판단과 통합적인 사고를 담당한다. 이런 전두엽이 발달함에 따라 공부에 더욱더 집중할 수 있고, 깊은 사고를 통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에 중독되면 전두엽 성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판단력과 사고력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 유소년기에 스마트 기기에 중독될 경우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걸릴 수도 있다는 것은 이런 사실과 동일선에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자녀가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어하는데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면 평소 스마트 기기를 손에서 놓지 못하는지 살펴보자.

 
또한, 스마트 기기를 너무 빈번하게 사용하면 글보다는 영상에 익숙해지고, 특히 게임을 자주 한다면 자극적인 영상에 익숙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책을 읽을 때 자신에게 익숙한 정보의 상태가 아니므로 졸음부터 쏟아지고 흥미를 느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물론 스마트 기기를 사용한다고 모두 이런 증상을 겪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청소년 시기에는 성인처럼 뇌의 조직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중독이 되었을 때 청소년이 받을 수 있는 영향이 큰 것은 분명하다.

 

3.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점검하기!

자녀가 공부하는데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스마트 기기를 적당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하려면? 자녀로 하여금 스마트 기기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점검하도록 지도하자. 그리고 하루 동안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자녀가 스마트 기기 사용 패턴을 점검한다면 '어떤 부분의 사용을 줄여야겠나!'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공부와의 관련성까지 점검하면 자녀가 사용을 자제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의 순위를 스스로 결정하고 삭제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렇게 해도 자녀가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기 힘들다면 스마트기기 중독 방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스마트기기 중독 방지'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추천하고 싶은 가장 유용한 기능은 스마트 기기 사용시간 설정이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 기기 사용시간을 설정하여 공부시간 외의 꼭 필요할 때에만 사용하는 것을 지도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을 통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 중 공부에 방해되는 것을 차단하는 기능을 쓸 수 있다. 자녀가 좋아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당장 지우기 어려워한다면 차단을 시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단, 부모가 주의해야 할 점은 자녀에게 방법을 추천해주고 강요가 아닌 자율적으로 실천하게 해야 효과가 높을 것이다.

 
4. 친구와 함께 현명하게 사용하기!

요즘 어느 곳을 가더라도 앞을 똑바로 보고 길을 걷는 사람을 찾기 힘들다. 심지어 친구들끼리 모일 때에도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대화하는 경우도 있다. 옥스포드 인터넷 사전에는 3개월마다 사회 분위기를 반영하는 단어가 추가되는데, 스마트 기기 및 SNS 중독에서 벗어나자는 취지의 '디지털 디톡스'라는 용어까지 업데이트 된 상황이다. 이렇게 스마트 기기 사용이 일상화, 습관화되어 있는 상황에서 자녀가 혼자만의 의지로 사용을 줄이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다.
자녀가 많은 영향을 받는 사람은 중 부모일 것이다. 부모와 함께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을 정하여 실천할 수 있다. 이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면서 생길 수 있는 불안감을 관리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자녀와 함께 공부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스마트 기기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 의논하고 실천해보도록 하자.

남윤곤 소장 약력
전) 종로학원·종로학평 평가연구소 팀장
전) 동국대, 성신여대, 한양대 등 입시자문위원
현) 숭실대, 한양대, 한국항공대, 한국기술교육대 등 입시 자문위원
현)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