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45 (금)
 실시간뉴스
이달의 신간 안내
이달의 신간 안내
  • 권지혜 기자
  • 승인 2015.01.27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는 무엇을 하면 가장 행복하니?

장편소설 <당신을 닮은 나라>가 제 3회 1억원 고료 국민문학상에 당선되어 소설가로 등단한 김다은 교수가 이번에는 ‘문화와 행복 에세이집’ <너는 무엇을 하면 가장 행복하니?>로 찾아왔다. 제목부터 독자에게 날리는 돌직구다. 언젠가부터 현대인들은 내가 바라는 것에서 행복을 찾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이 보는 내 모습에서 행복을 찾는다. 저자 김다은은 자신의 일을 하면서 기쁨을 느끼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고, 그 다음 문화적인 억압에서도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을 친절히 가르쳐주지 않는다. 독자 스스로 그 길을 찾아가고자 하는 의욕을 되살려준다. ‘차례’가 나오기 전에 독자에게 자신의 욕망 리스트를 작성하게 한다. 이것은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독자 스스로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 내면에 잠재된 욕망을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다. 중산층의 척도 기준을 자신이 정하거나, 자화상을 그려보라거나, 사랑하는 이의 애칭을 만들거나, 몸으로 사랑을 고백하는 방법, 자신에게 돌려주어야 할 시간을 기록하거나, 유언장을 써보라며 빈 백지를 내놓은 페이지도 있다.
1부에서 욕망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척도나 기준을 살펴보고, 2부에서 욕망의 삼각형에서 빠져나가며 느끼는 설렘에 대해 이야기하며, 3부에서 자신의 내적 욕망을 알아갈 때 동반되는 두려움이나 불편함을 파악한다. 마지막 4부에서는 나의 내적 욕망이 타인이나 한국 문화와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를 보여준다.
스스로의 의지와 상관없이 이루어진 행복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다.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그것에 따라 모든 과정이 이뤄져 내가 만족하는 행복이 진정한 행복인 것이다. 진정한 행복과 설렘을 느끼고 싶은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한다.
김다은 지음 도서출판 월인 펴냄

editor’s pick

 
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
총 3권으로 엮은 이 책은 1-6차 교육과정 교과서에 실렸던 우리네 공동체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에게는 잊히지 않는 감동을, 어른들에게는 학창시절의 추억을 선물한다.
심만수 엮음 살림 펴냄







 
리슨 투 디스
책은 클래식부터 대중가요까지 포괄하여 음악이란 주제에 대해 풍부한 지식과 열정으로 알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다. 저자가 말하는 ‘좋은’ 음악이란, 지금 당신이 듣고 있는 그 음악일 수 있다.
알렉스 로스 지음 뮤진트리 펴냄







 
오후 세 시, 그곳으로부터
서울의 풍경과 오래된 집을 찾아 떠나는 예술 산보. 찬바람이 부는 겨울, 가장 따뜻한 시간 오후 세 시에 예술가들의 발자취를 따라 서울을 걸어보자.
최예선 지음 지식너머 펴냄








 
최고의 공부법
더 이상 주입식, 암기식 공부법은 통하지 않는다. 소수민족인 유대인이 노벨상 30%에 달하는 이유가 이 책에 있다. 수다 떨며 공부하는 ‘하브루타’ 공부 전략을 소개한다.
전성수 지음 경향BP 펴냄







 
남자, 뷰티를 말하다
<스타뷰티쇼>의 김용규 PD가 말하는 우리나라 뷰티 산업에 대한 흥미진진한 보고서이다. 뷰티 관련 산업 종사자라면 귀가 솔깃할 마케팅 전략 팁들이 가득하다.
김용규 지음 이상 펴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