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6:15 (금)
 실시간뉴스
진화하는 시트 마스크
진화하는 시트 마스크
  • 전미희
  • 승인 2015.02.22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센스와 크림으로도 수분과 영양이 부족할 때, 다음 날 중요한 행사를 앞두고 있을 때, 가장 많이 찾게 되는 뷰티 아이템은 바로 마스크 팩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희귀한 성분을 함유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단시간 내 톡톡히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 소비자들로부터 탄탄한 신뢰를 얻은 시트 마스크는 시트의 재질과 성분 등을 강화하며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진행 전미희 기자|사진 양우영

가장 저렴한 스페셜 케어 아이템

시트 마스크는 유효 성분을 농축시킨 액에 담아 만들기 때문에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무엇보다 마스크 시트를 15분가량 피부에 밀착시키고 있어 보습 성분이 피부에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고,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잡아주어 시트를 떼어내고 나면 전보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피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단시간에 효능이 드러나는 시트 마스크 팩은 저렴한 가격대로 오래 전부터 사랑받아왔다. 천 원짜리 팩 한 장으로 일주일 동안 피부의 윤기와 수분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국산 시트 마스크가 뷰티 한류의 효자 역할까지 해내고 있는 실정이다. 일명 ‘큰손’으로 불리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하루에도 수백, 수천 개씩 시트 마스크를 구매하며, 국내 뷰티 시장의 매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뷰티 한류 브랜드인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 한 해 시트 마스크의 관광 및 면세 상권 판매율이 상반기와 하반기를 비교했을 때 146% 상승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판매율이 꾸준히 상승하며, 작년 하반기에는 상반기보다 120%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시트 마스크가 이미 국내 뷰티 시장에서 고가의 크림이나 에센스보다 더 비중 있는 자리에 올라와 있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진화하는 시트

시트의 소재는 부직포를 시작하여 면, 하이드로겔 등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초기에는 가격이 저렴한 부직포가 주로 사용되었지만, 거칠고 자극적이라는 단점으로 인해 시장에서 점점 사라지게 되었다.
이후 면이 그 자리를 대체하며, 낮은 가격대와 자극이 적고 부드럽게 밀착된다는 장점으로 시트 마스크 팩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는 소재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면은 흡수율이 떨어져 액상이 쉽게 흘러내리고, 활동 시 시트가 피부에서 떨어지는 등 생활 속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들이 꽤 있었다.
시트의 진화는 이러한 면의 단점을 보완한 소재들이 속속 개발되며 시작되었다. 하이드로겔은 면 소재 이후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소재로, 에센스를 농축시켜 만든 겔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보습 성분을 전달하고 얼굴 굴곡을 따라 단단하게 고정되어 우수한 밀착력을 자랑한다.
또한 소재의 특성상 피부에 닿았을 때 즉각적인 쿨링 효과를 주어 붉게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켜 주고, 피부를 단단하게 잡아 페이스 라인을 보정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머리카락보다 얇게 가공한 초 극세사 시트 또한 면 소재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다. 얇지만 쉽게 찢어지지 않는 극세사 시트는 면보다 흡수율이 5배 가량 높으며, 피부에 빈틈 없이 밀착되어 얼굴 구석구석 보습 성분을 공급한다. 높은 밀착력 덕분에 활동 시 시트가 떨어지는 불편함도 줄어든다.
신소재를 향한 개발은 끊이질 않고 있다. 천연 소재인 바이오-셀룰로오스 시트는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피부 자극을 최소화 한다는 장점을 지녔다. 상처를 치유하고 흉터 생성을 억제 하는 등 피부 재생에도 효과적이다.
이러한 신소재 마스크들은 일반 면 소재 마스크보다 가격대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하이드로겔이나 극세사 시트 등은 여러 저가 브랜드에서도 앞다퉈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구매 장벽을 낮추고 있다.

자연 유래 성분에서 보석 성분의 시트 마스크까지

수분을 공급하는 오이, 피부를 진정시키는 알로에, 풍부한 영양분을 지닌 꿀 등 시트 마스크에는 주로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을 사용한다. 근래 들어서는 보석을 주성분으로 한 시트 마스크가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이아몬드, 진주, 금 등 천연 광물은 장신구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 재료로서 고대 때부터 많이 쓰였다. 특히 진주는 중국 미인 양귀비가 피부에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미네랄과 아미노산 함유량이 높고, 피부 미백에도 효과적이다.
영원한 사랑의 징표인 다이아몬드 또한 피부를 빛내주는 광물 중 하나이다. 다이아몬드는 피부 탄력과 미백에 효능이 있으며, 칙칙한 피부를 윤기 나게 가꿔주기도 한다.

효과를 높이는 시트 마스크 팩 사용법!

흔히 팩의 제품설명서에는 주 1~2회 사용하도록 명시되어 있다. 이는 영양 성분이 농축된 팩을 자주 쓰다보면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복합성 피부의 경우 주 1회가 적합하고, 건성 피부의 경우 주 1~2회 정도로 팩을 해주는 것이 좋다. 팩을 할 때에는 적정 시간을 지키는 것 또한 중요하다. 장시간 마스크 팩을 얼굴에 붙이고 있거나, 팩을 붙인 채 잠이 들면 시트가 마르면서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간다. 되도록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며, 팩을 떼어낸 후에는 잘 흡수되도록 깨끗한 손으로 두드려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