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9:00 (토)
 실시간뉴스
혈액순환과 감기에 좋은 따끈한 과일와인 만들기
혈액순환과 감기에 좋은 따끈한 과일와인 만들기
  • 권지혜
  • 승인 2015.02.2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닉 식탁

 

▲ 혈액순환과 감기예방 차원으로 만들어본 과일차 겸 따끈한 멀드와인 ~

미국에서는 겨울 명절 시즌에 유명한 뜨거운 음료, 멀드 와인(Mulled wine)이라는 것이 있는데, 주로 레드 와인에설탕과 스파이스를 넣어 데운 와인을 말한다. 이 멀드 와인은 영국의 빅토리안 왕국 때부터 유행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와인과 물, 설탕 그리고 각종 스파이스를 취향대로 넣어 데워서 만들고, 바삭한 비스켓과 서빙하는 레시피가 제일의 전통이다.

어떤 와인도 멀드 와인의 재료가 될 수 있지만 보통은 포트(port) 와인이나 클라렛(claret) 와인이 재료로 사용된다. 스파이스는 보통 계피가 가장 흔하고 정향(Clove), 부순넛머그(grated utmeg) 등을 사용하는데, 얼마만큼을 넣느냐는 가정마다 취향이 달라 정해져 있지 않다.

▲ 스파이스 넣고 따뜻하게 덥힌 Mulled 와인들...

이렇게 따끈하게 데운 와인은 비타민이 풍부해 유럽에서는 감기 치료의 민간요법이라고 하는데... 따뜻한 와인이 긴장감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해주기 때문일테다.
그 외에도 스파이스로 쓰는 재료들을 보면 차가운 겨울에 어울릴 법한 아로마 향이면서도 겨울감기 예방에 아주 좋은 성분들이다.
필자도 이맘때면 늘 멀드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 스파이스나 서빙법이각 나라별로 조금씩 다른 걸 알게 된다.
나라별 멀드 와인과 스파이스의 약효에 대해서는 아래 메모로 정리해 두기로 한다.

▲ 스파이스 넣고 따뜻하게 덥힌 Mulled 와인들...

유진의 멀드 와인 기본 레시피
-미국에서는 레드와인 또는 화이트 와인에 크린베리, 사과쥬스(애플사이더)를 섞어서 만들기도 한다.
-독일에선 그로베인(Gl?hwein=glow-wine)이라고 하고 계피에 바닐라 빈이나 스타 아니스, 시트러스(오렌지등 감귤), 설탕을 스파이스 재료로 사용한다. 럼이나 다른 술을 첨가하기도 하고 포도주는 주로 과일(체리, 블루베리 등)로 만든 와인을 쓴다.
-네델란드에선 비숍의 와인이라고 불리고, 오렌지 대신 레몬을 사용한다.
-프랑스에선 Vin Chaud(발음은 뱅쇼=뜨거운 와인)라고 하고, 싼 레드 와인에 설탕, 계피, 레몬을 추가하는데 달지 않게 만든다.
-불가리아에선 레드와인에 꿀과 통후추알을 넣고, 사과나 레몬, 오렌지를 첨가한다.
-보스니아지방에선 요리한 와인이라고 부르고 레드와인에 넛머그, 클로브, 계피, 설탕,오렌지껍질을 넣어 만들고오렌지나 레몬을 슬라이스하여 서빙한다.
-루마니아에선 끓인 와인이라고 하고, 레드 와인이나 화이트 와인에 사과, 오렌지, 설탕, 계피를 모두 넣고 끓여서 만든다.
-브라질, 헝가리, 이태리, 러시아, 터키에선 독일과 비슷한 방법으로 만들어 겨울에 즐기는 따뜻한 알콜 음료이다.


멀드 와인에 넣는 스파이스 재료들을 분석해 보니...

 

그간 기본부터 응용까지 다양한 미국의 멀드와인 레시피를 따라해 보니, 딱히 이 방법이야...라는 게 없고 집집마다 쉐프마다 자신의 방법으로 소개하는데, 다양한 인종별 나라별 방법을 믹스 앤 매치하기 때문인 것 같다.

계피-당뇨병 환자의 혈당개선, 강력한 항 바이러스 속성.
계피나무 껍질의 추출물은 알츠하이머 병 치료(생쥐실험).
정향-진통제,아로마 테라피, 신장, 비장, 위, 소화 기관을 따뜻하게, 치통 소염, 모기 방충제, 항산화제(꽃봉오리).
귤피-감기 예방, 기침, 항균작용.오래 묵은 것일수록 좋다.
스타 아니스- 천연타미플루 성분, 안티 바이러스. (리서치, 번역 by Yujin)

올해는 여러나라 방법을 본의 아니게 믹스하게 되었는데, 만들고 보니까 미국-독일-루마니아-보스니아식을 믹스 매치한 레시피...?
냉동실에 저장해둔 과일(주로 사과)과 말려둔 귤피를 썼기 때문이다.

▲ 집에 있는 재료들, 냉동실 청소도 할 겸~어른용(알콜), 가족용(무알콜) 모두 가능한 과일 베이스로 만든 따끈한 멀드 와인.

여름에 스무디 용으로 냉동해둔 과일(사과 등등)에 계피, 귤피 등등 집에 있는 스파이스 좀 넉넉히 넣고 몽땅 끓여 따뜻한 과일차(온 가족용)를 먼저 만든 다음,
와인과 달콤한 시럽을 섞는 멀드 와인(어른용)을 만드는 법으로, 아주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필자만의 방법이다.
얼린 과일로 꽉 찼던 냉동실 청소도 간편하게 하고 혈액순환과 감기에 좋은 따끈한 과일차와 멀드 와인도 만들고... 기분도 좋고 에너지가 넘치는 비타민 같은 그런 날이다.

혈액순환과 감기에 좋은 따끈한 과일와인 만들기

<만드는 법(Recipe)>
집에 있는 재료들로 약 1리터 과일차 재료(냉동과일이나 과일 자투리 잘게 썬 것 충분히+생수), 스파이스(계피, 정향, 스타아니시스, 통후추, 귤피 중 있는대로), 레드와인, 기타(꿀, 올리고당시럽 또는 과일효소).

Tips -정향, 스타아니시스는 향이 강하므로 많이 쓰지 않는다. 1리터 과일차당 정향 3~5알, 스타 아니스는 1알 정도.


1. 스파이스 주머니와과일차 베이스 만들기

1
2

1, 2 집에 있는 스파이스를 모아 잘게 부수어 헝겊 주머니에 넣어 묶어 둔다.

3
4

3, 4 냉동과일을 커다란 주전자나 냄비에 붓고 물을 잠길 만큼 이상 붓고 센불-중간불-약불로 줄이며 끓여준다.

5

5 끓는 과일에서 모락모락 김이 나고 과일향이 진하게 나오면 과일 건더기를 건져내고 스파이스 주머니를 넣고 아로마 향이 우러나도록 한소큼(30분)정도 뭉근히 끓이면 끝~

Tips. 나는 과일차에 컬러와 과일주스 같은 신맛을 더 주기 위해 2차로 석류알도 추가해 넣었다. 건져낸 과일 건더기는 버리지 말고 다시 냄비에 넣고 푹 끓여 블렌더에 갈아 호박죽에 사용하면 좋다. 이때 석류 씨는 넣지 않는다.

설탕과 꿀을 사용할 사람은 주머니를 건져내고 넣으면 되고 시럽, 과일 효소를 쓸 사람이면 와인과 따뜻하게 데워 서빙시 잔에 타면 된다. 귤피나 오렌지 피는 평소에 집에서 말려둔 것들인데, 오래된 것일수록 좋다.

 

▲ 과일차 베이스를 유리차 포트에 담고 남은 스파이스를 추가로 장식해 서빙하면 온가족용 감기 예방 겨울차가 된다.


2. 따끈한 멀드 와인 만들기

▲ 잔에 따듯하게 데운 와인을 따르고(주량껏) 뜨거운 과일베이스 차를 잔 가득 부어 낸다. 과일 효소나 시럽을 쓸 거면 와인과 섞어 중탕하여 따뜻하게 하여 섞는다.향도 나고 저어 마시도록 계피스틱을 꽂아 서빙하면 된다.

겨울에는 바이러스 예방, 감기에 좋은 몇 가지 차 스파이스를 준비해 두자.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계피, 귤피 등... 만들거나 구하기 쉬운 재료들로!!
혈액순환과 감기에 좋은 따끈한 과일차와 멀드 와인 만들기~ 왜 이 따뜻한 과일차 와인 음료가 감기에 좋은지 알게 된다.

 
황유진은...
1천만 명 이상의 네티즌이 방문한 블로그 ‘The Patio Yujin’(www.thepatioyujin.com)을 운영하고 있는 건강 요리 전문 스타 블로거이다. 8년간 꾸준히 천연 요리 실험을 통한 그녀만의 건강 요리 중 백미는 효소 및 효소양념 창작 요리로, 일본은 물론 전 세계에 효소와 ‘오가닉 한류’를 일으킨 장본인이기도하다. 저서로는 <오가닉 식탁>(조선미디어)이 있으며, 현재 미주 지역 일간지와 월간지 등에 요리 칼럼 기고 활동 및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수퍼푸드, 힐링 푸드 실험 연구와 요리 레시피를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