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5 (목)
 실시간뉴스
진실을 상징하는 붉은 빛 석류석, 가넷
진실을 상징하는 붉은 빛 석류석, 가넷
  • 김이연 기자
  • 승인 2015.03.25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얼리 토크

▲ 춘삼월을 맞이해 로돌라이트(50캐럿), 작은 루비, 다양한 색상의 투어멀린으로 고전적이면서 역동적인 나비를 디자인하였다.

화강암의 갈라진 틈에 석류 씨앗처럼 붙어 있어 석류석으로 불리는 ‘가넷’은 투명한 붉은 빛과 다이아몬드만큼 가치가 높은 녹색 빛을 띠는 종류로 나뉜다. 진실한 우정과 충성, 불변, 진리 등을 상징하며 연대와 혈맹을 의미하는 가넷의 세계를 소개한다.

진행 김이연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글 이영미(주얼리 디자이너)

보석 중에는 과일의 이름을 딴 석류석이 있다. 화강암이나 변성암에 석류 씨앗처럼 집합체를 이루는 모양으로 붙어 있어 '씨앗이 가득한 석류'를 의미하는 라틴어 그라나투스(Granatus)에서 유래된 가넷(Garnet)은 구약성서 열두 보석 중 첫 번째로 기록되어 있으며, 1월의 탄생석으로 알려져  있다.
보석은 주로 하나의 종으로 분류하지만 가넷은 유사한 광물들의 무리인 가넷그룹(석류석군)으로 분류한다. 규산염, 알루미늄이 결합한 금속이온이 다른 금속 이온으로 상호 치환되는 파이랄스피아트계와 규산염, 칼슘이 결합한 금속이온이 상호 치환되는 우그란다이트계로 나뉘며, 화학적 조성의 차이에 따라 색과 물리적 성질이 조금씩 다른 여러 가지 광물 종들로 나타난다.

파이랄스피아트계 가넷- 혈맹의 의미하는 붉은 빛 보석

파이랄스피아트계는 일반적으로 적색 계열의 보석이며 파이로프, 알만다이트, 스페서타이트 종이 있다. 파이로프는 그리스어 ‘pyropos’에서 유래된 것으로 ‘불꽃 같은’을 의미하며 잘 익은 석류의 씨앗처럼 붉은색이다. 피를 연상시키는 색감 때문에 영원한 혈맹을 의미하는 반지에 세팅하기도 하였다.
철 이온이 결합된 알만다이트는 파이로프보다 짙고 어두운 적색부터 검은색에 가까운 것도 있다. 주로 붉은 포도주 빛의 이 보석은 서양에서 수천 년 전부터 병마와 횡액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호신용이나 출혈, 열병을 치유하는 용도로 사용했으며, 가장 흔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있다.
파이로프와 알만다이트의 화학 조성이 더해진 로돌라이트는 밝은 자색을 띤 적색으로 장미꽃과 같은 아름다운 색을 띠는데 갈색기가 있어서 가치가 조금 낮게 형성된다. 스페서타이트는 오렌지 빛을 띤 적색으로 신비스럽고 오묘한 색 때문에 만다린 가넷(Mandarin garnet)으로 불린다.
오렌지 사파이어와 색과 광채가 비슷하지만, 광물 속 약간의 갈색기가 합쳐진 독특한 색감과 광채가 깊고 안정된 감성을 일으켜 디자이너들이 매우 좋아하는 소재로서, 사람의 내면을 파고드는 훌륭한 작품이 탄생하게 된다. 산출량이 매우 적어 아름다운 맑은 색과 광택이 있는 것이 가치가 높다. 두 종류 모두 철(Fe)의 함량이 많아질수록 더욱 진한 색을 띠며 높은 굴절률에 의해 색의 광채가 더욱 아름답게 빛나는 것이 특징이다.

우그란 다이트계 - 희귀한 녹색, 다이아몬드의 가치 

우그란 다이트계는 녹색 계열의 보석으로 산출되는 경우가 많고 그로슐라라이트, 안드라다이트, 우바로바이트 종이 있다. 그 중 특이한 녹색 가넷으로 차보라이트와 데만토이드를 꼽을 수 있는데, 엄청난 열과 압력에 의한 강한 변성작용을 받아 경이롭게 탄생한 가넷의 여왕이라 할 수 있다.
탄자니아 차보공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차보라이트는 에메랄드처럼 결정 속에 바나듐(V)과 크롬(Cr)이 발색원소이며, 밝고 강한 녹색이 화려한 아름다움을 띤다. 에메랄드가 초록이 우거진 정원을 연상시킨다면 차보라이트는 남극하늘의 오로라 초록 섬광을 연상시킨다.
데만토이드는 차보라이트보다 노란색 기가 좀 더 많은 녹색이지만, 다이아몬드를 뜻하는 고대 독일어 디만트(Demant)에서 명칭이 유래되었을 만큼 굴절률과 분산도가 매우 높아 녹색 다이아몬드에 견줄 만큼 광채가 뛰어나며 아름답고 희소 가치도 높다.
변성작용에 의해 간혹 특정한 내포물의 배열이 신비스러운 효과를 만들기도 하는데, 우랄산  데만토이드는 말 꼬리 모양의 내포물이 특징이며 산지를 증명하는 요소가 되기도 한다.

가넷은 투명한 유리 광택이며 침상 결정을 포함하거나 액체 내포물을 함유하는 것이 있어서 강한 외부 충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급격한 열 변화에 깨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증기 세척은 피해야 한다. 세팅하거나 디자인할 때도 깨지지 않는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색상과 커팅이 많아서 패션 스타일의 긴 목걸이나 팔찌 등에 활용도가 높다.
보석은 화학 성분과 결합구조에 의해 기본적인 물리화학적 성질이 결정된 후 깊은 땅속의 움직임에 의해 오랜 시간 동안 눌리고 녹는 등 신비로운 변성 과정을 겪으며 더욱 단단하고  강렬한 광채를 뿜어내는 아름다운 결정으로 변신한다. 그야말로 인고의 시간을 거쳐 최고의 경지에 이르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