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1:40 (수)
 실시간뉴스
알레르기 유발 ‘꽃가루’ 정보가이드북 출간
알레르기 유발 ‘꽃가루’ 정보가이드북 출간
  • 백준상기자
  • 승인 2015.03.26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별 발생 시기를 기록한 자료집이 나와 관련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우리나라 국민의 약 20%가 꽃가루 알레르기 피해를 겪고 있지만 상세한 꽃가루 정보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국립생물자원관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가 나타나는 시기와 해당 식물의 정보를 담은 ‘한반도 알레르기 유발 꽃가루 자료집(가이드북)’을 최근 발간했다.

자료집에는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 꽃가루 알레르기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식물 100종을 선정하여 해당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을 가진 이들이 외출을 자제할 수 있도록 꽃가루별 연중 발생 시기를 담은 달력을 제공했다.

또한 정확한 꽃가루 종류와 식물 생육 정보 등을 수록해 의료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에 꽃가루 모양만 제시되었던 것과는 다르게 전자 현미경을 사용하여 자세한 꽃가루 크기, 표면 무늬, 유발 식물과 알레르기 사례 등의 정보를 담았다.

그동안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피해 정도는 식물의 종류, 꽃 피는 시기, 계절적인 영향 등에 따라 사람들이 느끼는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나 일치하는 꽃가루 정보를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이번 자료집에서 제공하는 ‘화분학(花粉學)’적인 정보와 식물 정보는 보건 의학계의 알레르기 진단과 판별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화분달력과 알레르기 사례 등은 특정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들의 알레르기 피해정도를 줄이는데도 활용될 수 있다.

자원관은 이번 자료집을 바탕으로 향후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www.nibr.go.kr), 모바일앱 등을 통해 꽃가루 알레르기 유발식물의 화분학적 상세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문의 032-590-7184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