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35 (목)
 실시간뉴스
집 가까운 곳의 육아해결사 ‘우리동네 보육반장’
집 가까운 곳의 육아해결사 ‘우리동네 보육반장’
  • 권지혜
  • 승인 2015.03.27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 포커스

▲ 우리동네 보육반장 발대식
서울시는 보육교사·유치원교사 등 보육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우리동네 보육반장’ 131명을 선발했다. 1주간 양성교육을 거쳐 자치구별 3~7명씩 배치된다. 120 다산콜로 전화 하면 해당 보육반장을 연결해주고, 맞춤 육아 정보와 상담이 가능하다.

 ‘우리동네 보육반장’ 제도는 초보 엄마들의 육아 고민을 해결해주고 엄마들이 필요로 하는 동네 보육자원 정보를 알려준다. 이 제도가 등장한 지 3년차를 맞아 지난 2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보육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서울시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우리동네 보육반장’은 전체의 88%가 자격증을 소지한 보육교사·유치원교사 등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연령별로는 40대가 64명, 30대가 51명으로 전체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초보 엄마들의 육아 고민에 대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육아App ‘엄마와’, 보육반장 채널 신설

대표적인 육아 SNS 앱 ‘엄마와’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앱 안에 ‘우리동네 보육반장’ 채널을 신설해 3월부터 서비스한다. (안드로이드 기반)
기존에 앱에 있던 도구박스, 스토리톡, 육아정보, 주변정보, 이벤트 5가지 카테고리에 새롭게 서울시 육아정책 소개, 보육반장 상담코너가 신설된 것이다. 이는 젊은 초보 엄마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육아 정보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앱 안에서 육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구분내용도구박스-임신·출산 체크, 성장그래프, 예방접종
-음악교육, 뮤직박스, 에듀박스(교육 동영상)스토리톡-우리동네 육아맘 간에 그룹대화 공간 제공
-우리동네 및 전국 모든 동네 글을 볼 수 있는 공간 제공육아정보-임신, 출산, 육아 관련 발달 단계별 정보
-정부지원정책 소개 및 전문가 Q&A주변정보-산부인과, 산후조리원, 소아과 및 한의원, 스튜디오, 키즈카페, 문화센터, 보건소, 어린이집 등 지도서비스이벤트-업체와 제휴하여 육아관련 체험 이벤트 소식
-예비맘 교실 및 박람회 소식

부모자조모임 인센티브 첫 지원

‘우리동네 보육반장’ 활성화 이후 동네에서 품앗이 육아, 육아 스트레스 해소 등을 함께하는 자생적 부모자조모임이 확산되었다. 이에 따라 우수 모임에는 자치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인센티브 운영비 지원을 시작한다.
다문화 가정이 많은 용산구에선 지난해 부모와 영유아가 함께 참여하는 ‘우리아이와 음악으로 놀이해요’라는 모임을 조직했다. 이 모임에서는 가정에서도 활용 가능한 음악놀이와 한국에서 아이 키우기, 한글공부 등을 상담하고 육아정보를 정기적으로 나눴다.
시는 다문화지원센터, 동주민센터 등과 연계하여 새롭게 이사한 가정, 다문화·조부모·미혼모·한부모 가정 등 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발굴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집중관리 하는 데에 역점을 두기로 했다.
또한 작년에 시범운영한 보육반상회도 올해 최소 분기별로 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육반상회는 마을 내 공공기관과 해당 지역에 살고 있는 영유아 부모들이 참여해 크고 작은 문제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기관에 건의하면서 조금씩 개선해 나가는 마을 회의이다.

조현옥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최근 어린이집 학대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가 보육에 직접 참여하는 공동 육아나 부모협동어린이집이 일각에서는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면서 “보육반장 활동을 부모들이 스스로 역량을 길러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의 육아문제를 마을에서 함께 고민·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향으로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동네 보육반장 우수사례

*성북구 보육반장-산부인과 산후조리원 찾아가는 서비스, 행복한 놀이터 만들기
예비부모를 지원하기 위해 지역 내 산부인과, 산후조리원을 방문하여 각종 육아제도를 설명하고, 개인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보육반상회’를 개최하면서 석관·장위동 일대 놀이터가 한 개밖에 없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역 주민들과 합심하여 TF팀을 구성하고, 보육반장의 놀이 공간 자원조사활동으로 공간을 찾아내어 ‘우리동네 행복한 놀이터 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양천구 보육반장-지적 경계선 엄마 지원
지능이 경계선상에 있는 초보엄마가 집안 정리와 아이 돌보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지속적으로 보육반장이 방문하여 아이 양육방법, 이유식 만드는 법, 집안정리정돈 방법 등을 알려주고, 대화하며 육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었다.

*구로구 보육반장-구로구 공동체 라디오 FM라디오 ‘구반장의 육아톡톡’
구로구 공동체 라디오 ‘구반장의 육아톡톡’ 코너를 통하여 초보엄마들이 궁금해 하는 육아정보를 우리동네 보육반자이 직접 전하고 다은 영유아 부모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서초구 보육반장-장애아 부모 자조모임 지원
다른 지역에 비하여 서초구는 장애통합어린이집이 많지 않다. 이에 장애아 약육에 대한 정보제공과 지원이 어려운 실정이다. 보육반장이 장애아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자조모임을 결성하여 함께 육아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소통하면서 양육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사진 자료제공_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