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55 (금)
 실시간뉴스
세계유기농엑스포를 꼭 가보아야 할 이유
세계유기농엑스포를 꼭 가보아야 할 이유
  • 송혜란 기자
  • 승인 2015.03.27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손상목 교수 제공
2015년 9월 18일부터 10월 11일까지 3주간에 걸쳐 충북 괴산에서 세계유기농엑스포가 개최된다. 세계유기농엑스포는 유기농의 순기능과 핵심기술 내용을 모든 연령층과 전세계인들이 알기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글 손상목 교수(단국대학교 환경원예학과 교수)

ISOFAR(세계유기농업학회)에 의해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 충북/괴산에서 개최되는 세계유기농엑스포는 매3년마다 전세계 대륙을 순회하며 개최될 예정으로 있어, 앞으로 세계유기농엑스포가 개최될 때마다 그 최초의 개최지가 대한민국이었다는 것이 늘 상기될 것이며 세계인들에게서 회자될 것이다.

전 세계 유기농학자들이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밝혀낸 결과들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조형물, 비디오 영상, 패널 등에서 보여주는 10대 주제전시관이 설치된다.

주제전시는 성인 버전과 어린이 버전으로 나누어 전시되어, 모든 연령층의 방문자가 유기농에 대한 진실, 과학적 연구 결과물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으로 전시되어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언어장벽을 넘어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엑스포 시설물은 친환경적 구조물로 설치하여 현대인들이 향유할 수 있는 유기농 제품을 보여주는 행사장으로 구축될 것이다.

엑스포 행사장 내에서의 식/음료는 유기농 제품으로 서빙(Serving)한다. 자판기 음료수도 유기농 인증을 획득한 제품으로 구성되며, 엑스포 행사장내에서 제공되는 식사도 유기농 원료를 사용하는 유기농 음식이 메뉴판을 구성하여 참가자 모두가 유기농 식음료를 먹는 기회를 만끽할 수 있다.

식재료는 모두 유기농을 사용하며, 엑스포 현장에서는 유기농 두부, 유기농 된장, 유기농 김치, 유기농 쌀/잡곡, 유기농 빵, 유기농 케이크, 유기농 샐러드, 유기농 과자, 유기농 시리얼, 유기농 초콜릿, 유기농 와인, 유기농 막걸리, 유기농 치즈, 유기농 잼, 유기농 음료수, 유기농 아이스크림 등을 제공하여 ‘생태적 삶’과 ‘유기농 식생활’을 어떻게 향유할 수 있는가를 보여 주게 될 것이다.

화장실에서도 손을 닦아도 유기농 비누를 사용하고, 타월도 유기농 인증을 받은 타월이 비치되어 참가자를 맞을 것이다. 휴지도 소독액도 친환경 제품을 비치하게 될 것이다.

현대인들에게 생태적 삶의 향유의 길을 제시

엑스포와 동시에 개최되는 유기농박람회와 유기농 매장에서는 신선 유기농산물과 유기가공식품뿐만 아니라 비식용 제품도 다양하게 구비하여 유기농 화장품, 유기농 옷, 유기농 이불/베개, 유기농 아웃도어 제품, 유기농 유치원 원아복(유니폼), 유기농 비누, 유기농 세제, 유기농 타월, 유기농 가구, 유기농 커튼, 친환경 문방구, 친환경 페인트 등을 가정에서도 구입하여 웰빙(Well-being)을 만끽하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더욱이 2014년부터 국제적으로 인증되고 있는 유기농 산후조리원, 유기농 실버타운, 유기농 유치원, 유기농 골프장, 유기농 농장, 유기농 메디컬 케어, 유기농 외식업, 유기농 카페, 유기농 제과제빵, 유기농 캠퍼스, 유기농 수목원, 유기농 스파, 유기농 리조트, 유기농 결혼식 및 파티, 유기농 한방생약, 유기농 힐링센터 등에 대한 소개도 이루어질 것이다.

세계유기농엑스포는 전세계 유기 농업인들에게 희망을 주고, 현대인들에게 웰빙과 생태적 삶의 향유의 길을 제시하는 역사적인 커다란 행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생태적 삶(Organic Life)에 관심이 있다면, 건강한 생활(Healthy Life)에 흥미가 있다면, 세계유기농엑스포(ISOFAR World Organic Expo)를 꼭 찾아 볼 일이다.

 
손상목
단국대학교 환경원예학과 교수
세계유기농업학회(ISOFAR) 명예회장
2015 세계유기농엑스포 ISOFAR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
유기농산업연합회 공동대표
단국대학교 유기농업연구소 소장
독일 Goettingen대학교 농학박사

前 아시아유기농업연구기구(ARNOA) 회장
前 한국FDA 유기식품연구회 회장
前 국제생태농업학회(Agrecol) 이사회 의장
前 세계유기농업학회(ISOFAR)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