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5:10 (금)
 실시간뉴스
금소연 '안심전환대출은 반서민 금융 정책'
금소연 '안심전환대출은 반서민 금융 정책'
  • 송혜란
  • 승인 2015.03.3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시행 중인 안심전환대출이 소비자단체의 비판을 사고 있다.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은 정부가 안심전환대출을 20조원 추가공급하면서도 지원이 절실한 제2금융권 대출자에 대해서는 ‘여신구조와 고객군이 은행과 다르다’는 이유로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핑계에 불과한 반서민 금융 정책이라고 31일 밝혔다.

이어 제2금융권 대상자를 위해 약 10조원을 따로 배정해 주택금융공사가 직접 접수받아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소연은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위해 은행권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를 부담한 소비자들에게 사상 초유의 최저금리인 2%대의 장기고정금리 등의 혜택을 주고 있다”며 “그런데 정작 은행권에서 이탈, 금융안정리스크가 커져 지원이 절실한 중소서민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현 안심전환대출은 형평성이 없으며 우량고객의 은행권 이탈로 제2금융권은 리스크가 높은 대출만 남아 서민금융이 아니라 고리대업으로 변질될 우려가 높다는 것이 금소연의 설명이다.

한편, 은행권에서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로 대출이 어려워 보험사,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을 선택한 소비자들은 대부분 변동금리로 비싼 이자를 내고 있어 LTV 70%, DTI 60% 완화 적용하고 있는 안심전환대출에 대한 수요가 충분하나 대상에서 제외돼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사진 매거진플러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