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4:55 (금)
 실시간뉴스
성장기 아동의 교정 치료
성장기 아동의 교정 치료
  • 송혜란
  • 승인 2015.05.2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 특강

▲ 사진=경희의료원 제공

새학기를 맞아 자녀의 치아교정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비뚤어진 이를 꼭 교정해야 하는지, 언제가 적절한 시기인지, 치아 상태에 따른 교정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이다. 교정치료의 솔루션이 필요하다면 전문의의 조언에 귀기울여보자.

글 안효원 교수(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교정과)

심미성, 기능성 해치는 치열 부조화

치열 부조화는 흔히 ‘치성 부정교합’이라고 하는 치아의 위치에 국한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골격성 부정교합’처럼 위턱과 아래턱의 균형이 깨지거나 구강주위의 근육, 호흡, 연하, 혀 등 근 기능 문제가 복합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점을 성장기에 조기 치료하면 심미성과 기능성을 회복하고, 악골의 성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 또한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기에 심리적인 안정을 주고, 외모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시킨다. 부정교합 원인 요소를 정확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진단 자료 수집이 기본이다. 일반적으로 구내외 사진, 측모두부방사선 계측사진, 정모두부방사선 계측사진,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 수완부방사선 사진 석고모형 평가 등이 시행된다.

부정교합 종류별 치료법

치성 부정교합은 영구치 맹출(이돋이) 시 공간 부족에 따른 이상이나 치아 매복, 앞니가 반대로 물리거나 닿지 않는 교합 이상 등 다양한 치열 문제를 포함한다. 따라서 영구치 어금니가 맹출하는 만 6세에 치과에 내원해 상담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골격 성장에 문제가 없는 경우, 맹출 이상이 아니라면 영구치열이 거의 완성되는 시기인 12~13세 정도가 치열 개선을 위한 교정 치료의 적기라고 할 수 있다.
치료기간은 고정식 교정장치를 부착한 상태로 약 2년가량 진행된다. 골격성 부정교합은 아래턱이나 위턱의 성장 부족 또는 과잉이 복합되어 나타난다. 가령, 아래턱이 작고 위턱의 발육이 크면 무턱 형태를 보이게 되며, 위턱의 성장이 부족하고 아래턱의 성장이 과잉되면 주걱턱의 양상을 보인다. 전자의 경우, 아래턱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후기 혼합치열기까지 치료를 연기하는 것이 좋으며, 후자의 경우 가급적 조기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남아 있는 성장 잠재력을 이용해 성인에서는 불가능한 골격적인 부조화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소아 청소년 교정의 가장 큰 장점이다.

부정교합 예방의 기본, 올바른 구강습관!

자녀의 구강습관이야말로 치아건강을 좌우하는 기본 요소다. 소아기, 청소년기 자녀의 구강 악습관으로는 손가락 빨기, 혀 내밀기, 구호흡 등을 꼽을 수 있는데 이를 조기에 치료하지 못할 경우 앞니가 서로 닿지 않거나, 윗니 돌출 등의 부정교합이 발생해 정상적인 턱 성장을 방해한다. 이러한 경우 구강 내 습관 제거 장치를 장착하기도 하며, 구호흡 시에는 아데노이드나 편도 크기에 따라 적극적인 외과적 처치를 진행하기도 한다. 상황에 맞는 치료법으로 구강 악습관을 조기에 바로잡는다면, 부정교합의 발생 및 악화를 예방하고 정상적인 악안면 조직의 성장과 발육을 유도할 수 있다.

※부모님이 궁금해 하는 Q&A
1. 치아 맹출이 제대로 이뤄지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치아 맹출 속도는 개인 간의 큰 차이를 보입니다. 단, 왼쪽 영구치 맹출이 이루어졌다면, 오른쪽 동일 치아의 맹출이 보통 6개월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그 이상 지연되거나, 11~12세경까지 유치가 탈락하지 않는다면 검진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턱 성장 잠재력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아래턱의 성장은 대개 키의 성장과 비례해 진행됩니다. 반대로 위턱의 경우 8~10세에 먼저 성장이 완성되므로, 주걱턱 경향의 성장 패턴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심해지게 됩니다. 턱의 성장 잠재력은 수완부방사선 사진 (손과 손목 부위의 엑스레이)을 이용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소아, 청소년 교정 시 성인 교정과 다른 주의사항이 있나요?
어린 나이에 교정 장치를 착용해야 하므로, 부모의 적극적인 관심과 독려가 필요합니다. 교정 치료 후에 성장이 남아있는 경우, 성장이 완료될 때까지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정기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