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엄마가 만드는 건강한 맛, 천연 케첩
엄마가 만드는 건강한 맛, 천연 케첩
  • 권지혜
  • 승인 2015.06.0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탕덩어리 케첩은 그만!

 

최근 예능 프로그램에서 요리 실력을 각광받고 있는 배우 차승원 씨는 케첩까지 만들어내는 솜씨를 발휘했다. 요리 좀 한다 하는 주부들의 탄성마저 자아냈다. 시중의 케첩은 의외로 설탕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이들의 간식에 흔하게 사용하는 시큼하고 달달한 케첩의 유혹을 떨쳐낼 수는 없다. 이미 케첩이 첨가되면 얼마나 맛있을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 때문에 맛을 포기하지는 말자. 여기 천연 케첩을 만드는 레시피가 있으니까!

건강한 천연 케첩 만들기

재료 준비
토마토 1500g, 양파 150g, 파프리카(빨강) 2개, 마늘 20g, 월계수잎 2장, 레몬 1개, 소금 5g, 닭육수 1컵, 맛기름 30g, 적포도주 100cc, 앵두발효액(설탕 40g) 100cc, 녹말가루 15g

만드는 방법
1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서 칼집을 넣은 다음 끓는 물에 데친 후 껍질과 씨를 제거하여 다진다. (파프리카를 구워서 씨와 껍질을 벗겨내고 다진다.)
2 양파와 마늘을 다진다.
3 팬에 맛기름을 넣고 마늘, 양파를 투명할 때까지 충분히 볶은 다음 육수를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4 3에 1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5 4에서 월계수 잎을 건져내고 믹서기(블렌더)에 곱게 간다.
6 5를 팬에 넣고 적포도주, 앵두발효액, 레몬즙, 소금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7 녹말가루와 물을 동량으로 넣고 혼합하여 6에 조금씩 넣어가며 조린다.

Tip
1 육수가 없을 경우 물을 사용하고 토마토, 양파를 적당히 다진다.
2 토마토 씨를 제거하지 않으면 텁텁하고 식감이 좋지 않다.
3 앵두발효액 또는 비트발효액을 넣어 주면 색이 진하고 예쁘다.
4 토마토를 육수와 같이 넣으면 끓이는 시간이 길어지고 색이 어두워진다.
5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서 1개월 또는 냉동실에서 6개월 보관할 수 있다.

 

천연 케첩을 활용한 어린이 건강 간식, 미니 콩버거
케첩만 천연을 사용하면 무슨 소용인가. 우리 아이들 간식도 건강하게 만들어보자. 고기 대신 콩으로 만든 패티를 이용한 버거다. 콩을 즐겨 먹지 않는 아이들을 위한 특단의 조치라고 할 수 있다. “콩에서 고기 맛이 나요!”라는 말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어쩌면 우리 아이는 이게 콩인지도 모르고 맛있게 먹으며 매일 만들어 달라고 조르게 될지도.

재료 준비
모닝빵 4개, 장단콩 200g, 연근 150g 우엉 70g, 전분과 밀가루 2큰술, 깨소금 1큰술, 설탕 1큰술, 사과 40g, 상추 약간, 버터 2큰술, 소금 약간, 천연 케첩 2큰술

만드는 방법
1 장단콩을 물에 불린 후 살짝 삶는다.
(Tip-장단콩을 삶을 때는 살짝 삶아야 고소한 맛이 난다. 또, 물에 불릴 때 1:1.5의 양으로 불리는 것이 좋다.)
2 삶은 콩을 믹서기에 간다.
3 연근과 우엉을 데친 후 0.3cmX0.3cm 다진다.
4 2와 3에 전분과 밀가루, 깨소금과 설탕을 넣어 버무려 함께 치댄 후 팬에 지진다.
5 연근을 0.3cm 두께로 얇게 썰어 식초 물에 담갔다가 생으로 사용하거나, 식초 물에 데쳐서 사용한다.
6 사과도 0.3cm 두께로 얇게 썬다.
7 상추를 물에 담가 물기를 제거하여 롤빵 크기로 자른다.
8 모닝빵 상, 하에 버터를 바르고 4, 5, 6, 7을 넣고 케첩을 발라 모양 있게 쌓아 마무리한다.

Tip
1 장단콩은 쥐눈이콩의 다른 이름이고, 서리태로 해도 좋다.
2 사과의 갈변을 방지하기 위해 설탕이나 소금을 살짝 뿌린다.

사진 및 자료 제공_ <천연조미료와 저염식으로 만드는 스마트 어린이식단>(크라운출판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