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자연의 영양과 엄마의 정성을 모아 모아~뿌리 채소로 만든 아이 간식
자연의 영양과 엄마의 정성을 모아 모아~뿌리 채소로 만든 아이 간식
  • 매거진플러스
  • 승인 2007.02.11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에서 거둔 뿌리 채소는 한창 자라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최고의 먹을거리다. 뿌리 속에 깊고 다양한 영양 성분을 고루 함유하고 있기 때문.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응용하거나 독특한 모양으로 만들면 편식을 하는 아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요리&스타일링_ 푸드앤스타일(02-597-5655, www.foodandstyle.co.kr)
사진_ 박해묵 기자 진행_ 김미진 기자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뿌리채소
뿌리 속 깊은 곳까지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뿌리 채소는 감자, 더덕, 당근, 마, 우엉 등이 대표적. 항산화물질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더없이 좋을 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체내의 환경호르몬을 줄여준다.

예쁜 모양으로 만들어 흥미를 유발시키세요
당근, 더덕 등의 뿌리 채소는 아이들이 잘 먹지 않기 때문에 다른 재료와 함께 섞어 만들거나 먹기 좋은 레시피로 변형하도록 한다. 입맛 없어 하는 아이들의 시선을 잡기 위해 모양 틀로 별, 꽃 등의 예쁜 모양으로 만들면 아이들이 요리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채소 주스나 음료의 쌉싸래한 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에게는 꿀이나 달콤한 과일즙 등을 함께 넣는 것도 좋은 방법.


촉촉한 머핀 안에 풍부한 영양을
당근머핀


준비할 재료
당근 200g, 호두 70g, 건포도 3큰술, 박력분 150g, 달걀 2개, 설탕 100g, 버터 50g, 계피가루 1큰술,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1 당근은 채 썰고 호두는 잘게 다진다.
2 볼에 달걀을 넣어 거품기로 풀어준 다음 설탕과 버터를 조금씩 나누어 넣으면서 고루 섞는다.
3 ②에 계피가루를 넣어 섞은 다음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내려 넣으면서 가볍게 섞는다.
4 ③의 반죽에 당근과 다진 호두, 건포도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머핀 틀에 유산지를 깔고 틀 안에 반죽이 80% 정도 차도록 붓는다.
6 175℃로 예열한 오븐에서 25~30분 정도 굽는다.

Cooking Point


머핀 반죽에 채 썬 당근, 호두, 건포도를 넣고 섞는다. 아이가 당근을 싫어한다면 당근을 잘게 썰어 넣거나 취향에 따라 여러 가지 재료를 함께 섞어도 좋다.

짭조름한 우엉이 밥알에 쏙쏙~
우엉주먹밥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우엉조림 100g, 베이컨 3장, 김 1장, 검은깨 1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 약간
우엉조림 양념(간장ㆍ물 5큰술씩, 설탕 3큰술, 맛술 2큰술, 물엿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1 우엉은 소금물에 데친 다음 분량의 우엉조림 양념을 넣어 조린다.
2 우엉조림, 베이컨은 잘게 다지고, 김은 2cm 길이로 자른다.
3 다진 베이컨은 달궈진 팬에 볶아낸 뒤 기름을 뺀다.
4 볼에 밥, 우엉조림, 베이컨, 검은깨, 참기름을 넣어 고루 섞는다.
5 양념한 밥은 타원형으로 모양을 잡고 김으로 감아준다.

Cooking Point
밥에 우엉조림, 구운 베이컨, 검은깨를 고루 섞는다. 밥알 사이로 재료가 골고루 섞이도록 주걱이나 손을 이용해 버무린다.

쌉싸래한 더덕의 이색적인 맛
더덕튀김

준비할 재료
더덕 200g, 찹쌀가루 ½컵, 소금 ⅓작은술, 꿀 3큰술, 튀김기름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1 더덕은 껍질을 벗긴 후 반으로 쪼개어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방망이로 두들겨 펴준다.
2 다듬은 더덕은 소금으로 간한 다음 찹쌀가루를 묻혀 170℃ 기름에 튀겨낸다.
3 더덕의 쌉싸래한 맛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 꿀을 곁들여 낸다.

Cooking Point
납작하게 펴진 더덕에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밀가루의 텁텁함을 피하고 더덕의 깔끔한 맛을 살려주기 위한 방법.

아삭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