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6:35 (금)
 실시간뉴스
성장기 자녀를 위한 필수 상식! 우리 아이 키 크는 법
성장기 자녀를 위한 필수 상식! 우리 아이 키 크는 법
  • 송혜란
  • 승인 2015.06.2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특강
사진=매거진플러스DB

키는 태아기부터 만 2세까지 급성장기가 지난 후 서서히 성장하다 사춘기 때 두 번째 급성장기를 맞게 된다. 사춘기 후반이 되면 성장판이 닫히기 시작하면서 성장 속도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키 크는 법을 알기 전, 성장기 자녀를 위해 꼭 알아야 할 건강 상식부터 챙겨두자.

글 이은혜(경희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Q. 2차 성징이 빨리 찾아온 자녀, 키 성장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A. 2차 성징은 여아에서는 가슴의 발달, 남아에서는 고환의 크기 증가로 나타납니다.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난 경우 골 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앞서 있을 수 있으므로, 성장판이 또래보다 빨리 닫혀 최종 성인 키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 방문해 골 연령을 측정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정밀검사를 통해 성조숙증으로 진단이 된다면 최종 성인키를 크게 하기 위해서 사춘기 진행을 억제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Q. 10대 자녀가 무리하게 근육을 키우려는데 근력운동 괜찮을까요?
A. 요즘 TV를 보면 근육질의 아이돌 가수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적당한 근력운동은 체력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 없이 근육을 키울 목적으로 시행하는 지나친 근력운동은 성장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무리한 근력 운동보다는 꾸준히 지속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Q. 부모 키가 작으면 아이에게도 영향이 있을까요?
A. 아이의 키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부모뿐 아니라 할아버지, 할머니, 증조할아버지 대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키를 고려했을 때 성인 예측 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남자 = 부모 키의 평균 + .56 cm
* 여자 = 부모 키의 평균 - .56 cm
아이의 예측 키는 위의 공식의 계산 결과에서 ± 5cm 의 범위에 들어갈 확률이 80~90%입니다. 여기에 평소의 영양 섭취나 운동 정도, 다른 질병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실제 키가 결정됩니다.

Q. 성장에 도움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A.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려서부터 다양한 음식을 접하는 환경을 제공해 편식을 예방하고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음식 대신 자연식 밥상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유 및 유제품, 생선류, 해조류, 콩류, 녹색 채소류 등에 함유된 풍부한 칼슘은 키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Q. 키 크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 속 건강수칙은 어떤 게 있을까요?
A. 성장호르몬은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 깊이 잠들었을 때와 운동을 할 때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그러므로 매일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과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를 크게 하는 운동은 산소의 소비가 많은 유산소 운동이 좋고, 일주일에 3~4회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으며 스스로 즐기면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운동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