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2:15 (목)
 실시간뉴스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농작물·시설물 관리요령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농작물·시설물 관리요령
  • 백준상기자
  • 승인 2015.06.29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농작물과 시설물 관리 대책을 적극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먼저 벼농사의 경우, 집중호우 예보 시, 논두렁에 물꼬를 만들어 비닐 등으로 덮어 무너짐을 막고 흰잎마름병, 도열병, 벼멸구 약제를 미리 확보한다.
비가 그친 뒤 물에 잠긴 논은 잎 끝이라도 물 위로 나올 수 있도록 물을 빼고 줄기와 잎에 묻은 흙이나 오물을 씻어낸다. 또한 물이 빠진 후에는 새로 물을 걸러 대고, 물을 댔거나 잠긴 논은 도열병, 흰잎마름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
밭작물은 미리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습해를 막고, 참깨는 3포기∼4포기씩 묶거나 줄로 지주를 설치해 쓰러지지 않도록 한다. 비가 그치고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기는 흙으로 북돋아주고 작물이 잘 자라지 않는 포장에는 요소 40g을 물 20리터(0.2%액)에 녹여 잎에 뿌려 준다.
채소류는 비가 내리기 전에 배수로를 깊게 설치해 습해를 예방하고, 고추는 줄 지주 또는 개별 지주를 보강해 쓰러짐을 막고 붉은 고추, 수박 등 수확기가 된 과채류는 미리 수확한다.비에 겉흙이 씻겨 내려간 포기는 흙으로 북돋아주고, 잘 자라지 못한 포장은 역시 요소 40g을 물 20리터에 녹여 잎에 뿌려 준다. 또 병에 걸렸거나 상처를 입은 열매는 빨리 따내고 무름병, 돌림병, 탄저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
과수는 미리 배수로를 정비하고 초생 재배1) 과원은 풀을 베어 물이 잘 빠지도록 하고, 수확기가 된 열매는 미리 따놓는다. 비가 그치면 물을 대거나 물에 잠긴 과원은 잎이나 줄기에 묻은 오물을 씻어내고 떨어진 열매와 흙을 없애 깨끗이 관리한다. 또한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등 병해충 방제를 철저히 한다.
농기계는 흙이나 먼지 등 오물과 습기를 없애고 기름칠을 해 바람이 잘 통하고 비를 맞지 않는 곳에 덮개를 씌워 보관한다. 각종 클러치나 벨트는 풀림 상태로 둔다. 물에 잠긴 농기계는 시동을 걸지 말고 깨끗한 물로 닦아낸 뒤 습기를 없애 기름칠을 해두고, 전문가의 점검을 받은 다음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하우스는 사전에 주변의 배수로를 정비해 습해를 예방하고, 물에 잠긴 하우스는 즉시 배수로를 정비해 물을 빼고 깨끗한 물로 작물과 기자재 등을 씻어낸 뒤 약제 방제를 실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