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확정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확정
  • 백준상기자
  • 승인 2015.06.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담은 정부안이 확정됐다. 정부는 2030년의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보다 37% 감축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국무회의에서 확정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기존에 정부가 제시했던 2020년 온실가스 감축안과 비교했을 때 당초 제시한 4개안보다 감축목표를 상향조정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확정된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2030년 BAU인 8억5천60만톤CO₂-e(이산화탄소환산량) 대비 37% 감축한 5억3천587만톤CO₂-e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가칭 '에너지 신산업 육성 특별법' 제정 등 에너지 신산업 시장형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기업에 대한 직접 규제보다는 시장·기술을 통해 산업계가 자립적 감축을 하도록 지원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아울러 원전건설을 추가로 고려하고, 수송과 건물 등의 온실가스 감축 기술 개발과 감축수단을 지원해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해 대해 "온실가스 감축과정을 에너지 신산업 창출의 계기로 적극 활용하고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해온 점 등을 감안해 기존 제시안보다 감축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올해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는 각국이 제출한 감축목표(INDC)를 토대로 신기후체제 합의문을 도출하게 된다. 정부는 파리 총회 이후 우리나라의 감축목표가 국제적으로 공식화되면 부문별·업종별·연도별 감축목표를 설정하는 한편 법·제도 개선 방안과 산업계 지원대책 등 세부 이행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