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30 (금)
 실시간뉴스
롤러코스터 중국 펀드
롤러코스터 중국 펀드
  • 송혜란
  • 승인 2015.08.2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재테크

잊혔던 투자 상품인 차이나 펀드를 찾는 사람들이 늘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중국 증시가 급등하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실제 차이나 펀드를 통해 수익을 본 사람들도 나타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6월 중순 이후 중국 증시가 크게 떨어지면서 뒤늦게 가입한 사람들은 큰 손실을 보았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차이나 드림이 공포로

지난해 상반기 중국 상하이 종합주가지수는 2000선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7월 중순부터 중국 증시가 급등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중국 정부가 부진한 실물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각종 경기 부양책을 내놓으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주식시장으로 몰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 인민들의 재산 증대와 기업의 자금조달 창구 확대를 목표로 정부가 앞장서 주가 상승을 유도하였다. 주식에 관심 없던 일반인들도 너도 나도 빚을 내 주식 투자에 뛰어들면서 주가는 고공 행진을 한 것이다. 증시에 거품이 끼었다는 전문가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주가지수는 거침없이 올라 지난 6월 12일 5,166 포인트에 도달했다. 그리고 거품이 터졌다.  한 달도 안 되는 기간 동안 지수는 30% 넘게 폭락하면서 뒤늦게 막차를 탄 차이나 펀드 투자자들은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다. 대부분 단기간에 큰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기대를 갖고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놓았지만, 예상과 다른 상황에 직면하면서 절망하는 모습이다.

차이나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주식 투자는 돈 놓고 돈 먹기 하는 머니 게임이 아니다. 이윤 추구 행위를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살아있는 조직체인 기업의 지분을 사는 것이다. 따라서 주식 매수는 사실상 기업을 인수하는 것과 같다. 주식이 장기투자 자산이라는 이유이다. 펀드 투자도 마찬가지 관점으로 생각하자.

차이나 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여러분이 중국의 여러 사업체를 직접 인수한 것이다. 초기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친다고 인수한 지 몇 달 만에 해당 기업을 다시 팔아 치우는 것은 올바른 경영자의 자세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하기 전에 이 회사의 영업은 잘 되고 있는지, 가격은 비싸지 않은 지 꼼꼼히 검증하는 것이다.

펀드 투자도 마찬가지다. “과거보다 가격이 많이 올랐지만, 앞으로 더 비싸게 팔아먹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소중한 돈을 쏟아 붓는 것은 올바른 투자 방법이 아니다. 차이나 펀드 투자는 단기매매차익을 기대하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향후 중국 경제의 전망과 중국 기업의 실적 개선 여부를 판단하고 움직여야 한다. 실제 제대로 된 이익을 내지 못하는 중국 기업들을 머니게임으로 인해 비싸진 가격으로 덜컥 사들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중국 정부가 주가를 부양하기 위해 갖가지 부양책을 내놓으면서 주식시장은 겨우 반등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중국 경제가 살아나 실제 기업들이 돈을 벌지 않는 이상 주가 랠리는 오래 갈 수 없다. 기존 차이나 펀드 투자자라면 중국의 실제 경기 회복 여부를 주시하자.

 

 

 

 

 

 

글 최성호(애널리스트)
현 우리은행 WM사업단 수석 애널리스트
전 한국은행 외화자금국 과장.
대우경제연구소와 국민연금기금 운용본부를 거쳤으며,
연기금과 외환보유액 등 국부자산 관리를 9년 동안 담당한 자산운용전문가.
문의 02-2002-53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