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40대 중년의 부동산 성공투자전략
40대 중년의 부동산 성공투자전략
  • 송혜란
  • 승인 2015.09.24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부동산

“40대 중반에 현금을 2억 원 정도 보유하고 있는 공무원입니다. 앞으로 아이들 대학 등록금, 결혼자금 등 돈 나갈 곳이 천지인데 자산을 어떻게 불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노후도 대비할 겸 연금형부동산에 투자해야 할까요?” 지난해 여름, 지방에 거주하고 있는 한 중년 부부가 보내온 상담 내용이다. 40대 중년이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 하는 부동산 성공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글 김인만(김인만부동산연구소장)
 
40대 중년들은 아직 은퇴까지 10년 이상의 시간이 남아 있고 비교적 안정적인 월수입과 거주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된 경우가 많다. 동시에 자녀교육, 결혼 등 돈 쓸 곳이 많은 만큼 공격적인 자산증식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연금형부동산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40대의 경우 당장 높은 월세 수익만 얻을 수 있는 완전 연금형부동산보다는, 수익률은 다소 낮더라도 저금리 시대에 은행금리보다 높은 임대수익을 얻으면서도 향후 자산 가치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는 복합 연금형부동산이 가장 이상적인 답이 될 수 있다. 임대수익은 물론 투자가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서다.

앞서 말한 부부에게 역시 비슷한 내용으로 컨설팅해 주었다. 이에 그들은 마곡지구 입주가 시작될 때 쯤 전세 3억원을 맞추는 조건으로 투자금액 1억5000만원으로 매매가 4억7000만원의 중형아파트를 구입했다. 남은 여유 자금으로는 대출을 활용, 용산 재개발 기대지역에 월세 30만원이 나오는 1억원짜리 빌라를 구입했다.

1년이 지난 현재 그들이 구입한 마곡지구 아파트 매매가격은 6억원까지 큰 폭으로 상승해충분한 시세차익을 얻었다. 또한, 용산 빌라는 월세 수익률이 4.2% 정도로 은행 예금금리 2배 이상의 수익률이 나오고 있다. 향후 재개발 바람이 불면 가치상승 기대도 커 가히 성공적인 투자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유망한 투자 상품은?

위 부부는 완전 연금형부동산이 아닌 향후 자산 가치 상승의 기대가 높은 복합 연금형부동산에 투자해 쏠쏠한 이익을 보았다. 그렇다면 그들 못지않은 수익을 얻기 위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유망 투자 상품은 무엇일까?

우선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과 9호선·신분당선·GTX 등 지하철 골드라인이 연장되는 지역의 중·소형아파트, 마곡지구 등 대단지 신규 산업단지가 형성되는 지역이나 주변지역의 중·소형아파트, 위례·미사강변·동탄2신도시 등 새롭게 형성되는 인기 신도시 지역의 분양권·입주아파트에 관심 가져 볼 만하다.

또한, 소형아파트나 용산 등 재개발 기대감이 높은 지역의 빌라도 좋다. 특히 지금은 월세가 낮지만 향후 외관 공사 및 엘리베이터 설치 등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임대료를 높일 수 있는 건물도 좋은 복합 연금형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다세대로 건축이 가능한 서울 도심의 단독주택을 구입하는 투자자들도 부쩍 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김인만은...
Good Members 대표
김인만 부동산연구소 소장
부동산전문가포럼㈜ 교수
문의 010-7770-9236
E-mail ingrid191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