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5:55 (금)
 실시간뉴스
식이섬유 덩어리 곤약
식이섬유 덩어리 곤약
  • 김이연 기자
  • 승인 2015.09.2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프 레슨

 

요즘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곤약이다. 개그우먼 이국주가 곤약 다이어트로 2주 간 6kg을 감량했다고 알려지자, ‘곤약 다이어트’가 인터넷 실검 1위를 뜨겁게 달구며 숱한 여성들의 다이어트 욕구를 자극한 것. 다이어트 시 필수 영양소인 식이섬유가 통째로 함유된 곤약의 매력 속으로 들어가 보자.

진행 김이연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요리사진 제공 <곤약·한천의 맛있는 변신>(윈타임즈)|도움말 김소형(김소형 한의원 원장)|참고도서 <곤약·한천의 맛있는 변신>(윈타임즈), <비만에 좋은 진수성찬>(웅진리빙하우스)

다이어트는 물론 질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곤약’

곤약은 구약감자 가루를 물과 섞은 뒤 2시간가량 숙성시켜 만든 것으로, 식이섬유의 일종인 글루코만난과 물이 주성분이다. 곤약은 아무런 맛이 없고 특유의 냄새가 있지만, 100g당 열량이 5kcal에 불과해 예부터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 옛날 중국에서도 황제의 비만 치료제로 곤약을 사용했을 정도다.
곤약은 스펀지처럼 물을 빨아들이는 성질이 있어 먹으면 포만감을 주고, 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효과적으로 예방한다. 또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더디게 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 주고,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피를 맑게 하기 때문에 당뇨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곤약의 주성분인 ‘글루코만난’은 장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장의 유해 물질을 배출하여 장 기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꼭 알아야 할 곤약 기본 조리법

곤약은 특유의 냄새가 있어 꺼리는 사람이 많으나, 간단한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 곤약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끓는 물에 데치기만 하면 된다. 기호에 따라 2~10분 내외로 데칠 수 있고, 식초나 청주를 넣으면 잡내 제거에 효과적이다. 곤약 가루로 묵을 만들 때는 곤약 분말 10g과 물 500ml를 냄비에 넣고 저으면서 가열한 뒤,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 1~2분 정도 더 끓이고, 네모진 틀에 부어 식힌 후 잘라서 사용하면 된다.

곤약 다이어트 어떻게 할까?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어 특별히 먹는 양을 줄이지 않고도 공복감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체중 감량식으로 좋은 재료다. 하지만 곤약 한 가지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다른 원푸드 다이어트와 마찬가지로 심각한 영양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빈혈이나 변비는 물론이고 호르몬이나 장기의 기능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고, 면역력을 떨어뜨리며 다양한 질병을 부를 수 있다. 또한 다이어트 역시 실패하기 쉽다. 무리하게 식사량을 줄이게 되므로 오히려 과식이나 폭식을 부를 수 있다.
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과 지방을 식단에서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건강 유지는 물론이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비타민, 미네랄 등도 마찬가지로 반드시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곤약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는 곤약만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루 세 끼에 곤약을 함께 섭취해서 식사의 양을 조금씩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해 나가는 것이 정답이다. 또 곤약에는 비타민이나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거나 철분과 칼슘 등의 공급을 위해 한천이나 해초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곤약나츠김치나베덮밥 만들기

재료
현미밥 100g(1/2공기), 묵곤약 120g(1/5모), 달걀 30g(3큰술), 빵가루 20g(1/4컵), 식용유 15g(1큰술)

나베 재료
신 김치 100g(2줄기), 양파 30g(1/5개), 청양고추 20g(2개), 홍고추 10g(1/2개), 멸치다시마 육수 300ml(1.5컵), 고춧가루 2g(1작은술), 다진 마늘 2g(1/2작은술)

만들기
1 묵곤약은 돈가스 모양으로 다듬어 잔 칼집을 넣고 끓는 물에 데친 뒤, 달걀과 빵가루를 입힌다.
2 팬에 식용유를 넣고 한쪽으로 기울여 1을 넣고 노릇노릇하게 튀긴 뒤,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기를 빼고 2cm 폭으로 자른다.
3 신 김치와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5cm 길이로 곱게 채 썬다.
4 냄비에 멸치다시마 육수를 담고 3과 고춧가루를 넣고 팔팔 끓인다.
5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은 뒤 곤약 가스와 함께 밥 위에 올린다.

※ 멸치다시마 육수는 물 3컵,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5X5cm 크기 2쪽을 넣고 15분 정도 팔팔 끓여 체에 거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