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10 (금)
 실시간뉴스
초간단 토마토 피자 8판
초간단 토마토 피자 8판
  • 권지혜
  • 승인 2015.10.27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토 12개 익혀서 만든

올해는 토마토를 늦게 심는 바람에 그린 토마토가 많이 생겨, 때 아닌 그린 토마토 요리를 해 보았다. 그린 토마토를 얼마나 많이 수확했는지 이리저리 많이 쓰고도 12개가 남았다. 이것들을 옛날 어머니들이 한 방법대로 창가에 두었더니 감쪽같이 밭에서 딴 것보다 더 빨갛게 익었다. 그러고 보면 그린 토마토를 천천히 햇볕에 익히면 토마토를 오래 저장할 수 있는 방법이 되기도 할 것 같다. 그렇게 둔 지 2주가 지나도 상하기는커녕 잘 익기만 했다.
창가에 둔 토마토가 익는 순서대로 냉장고에 넣어 두었는데, 이리저리 치이니 요리할 때가 된 것 같았다. 이럴 땐 내 주특기인 땡처리 요리가 가장 잘 먹힌다.

 

토마토를 가장 잘 먹는 법
미국에서는 덜 익은 토마토를 그린 토마토라고 부른다. 토마토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토마토를 익히면 과일 세포벽이 파괴되면서 라이코펜(lycopene)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라이코펜은 사람의 혈액, 간, 부신, 전립선, 대장 등에 축적된다. 항산화 및 종양의 성장을 방지하여 암이나 심혈관 질환, 황반 변성(시력 저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토마토 관련 영어 백과사전 리서치 결과 by Yujin


미국식 그린 토마토 튀김

“그린 토마토를 왜 먹어?”라고 생각하겠지만, 내가 그린 토마토를 가지고 이런 저런 요리를 해 보니, 일단 디톡스 효과(장 청소)에 좋을 것이라는 느낌이 든다. 또 검색을 해 보니 그린 토마토에는 비타민이 아주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그냥 먹기엔 시고 떫은맛이 있으니 잘 익혀 튀김이나 발효 음식으로 먹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린 토마토를 먹는 법은 두 가지다. 초록일 때 요리하여 먹거나 햇볕에 익혀서 빨간 라이코펜을 만들어 먹는 것.


초간단 토마토 피자 만드는 법

집에 있는 오븐에 넣을 만한 판은 다 꺼내 쓰기로 했다. 보이는 것 말고도 한 판이 더 있어 9인치 피자 총 9판이다. 오븐용 피자 판은 바람구멍이 뚫린 판이 좋다.

재료(Ingredients, 9인치 피자 9판)
익은 토마토 12개, 토마토소스 9T, 9인치 씬 피자 크러스트(도우)=또띠아 9장, 모차렐라 치즈 약 3~4컵, 바질 잎 약간, 뿌리는 후추, 핫소스, 파마산 가루 치즈 약간.


깜찍한 아이디어 피자 도우
마켓에 보면 익히지 않고 파는 또띠아가 있다. 시장에 나오자마자 발견하여 이걸로 피자를 만든 지 벌써 3년째다. 이것을 먹어 본 최소 50명의 미국 사람들이 훌륭한 아이디어에 맛도 좋다고 놀라며 먹었다. 이것은 나의 트릭 피자 만들기의 한 방법이다. 도우가 두꺼우면 밀가루를 다 잘라 내고 속만 겨우 먹는 나 같은 사람에게 제격인 씬 피자 크러스트다. 아마도 세상에서 가장 얇은 피자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가장자리도 공갈빵처럼 부푼다.

Tips.
C**대형 마켓에서는 대량으로 묶음 판매한다. 보관법은 냉동하였다가 실온에 꺼내 녹여서 한 장씩 잘 떼어 쓰면 된다.
만약 이런 또띠아를 구하지 못했다면 집에서 밀가루에 물, 소금, 올리브오일, 베이킹파우더 약간을 넣고 칼국수 반죽처럼 해서 밀대로 얇게 밀어서 만들어도 손색없다.


만드는 법

1 피자 크러스트(도우)에 소스를 한 스푼씩 발라 준다. 소스를 많이 바를 필요는 없다. 가볍게 요리하면 된다.
토마토를 자르는 동안 소스만 바른 피자 판을 예열한 오븐에 2~3개씩 한꺼번에 또는 차례대로 약 5분씩 넣어 굽듯이 하여 수분을 말린다. 그 뒤 오븐 예열을 한다. 예열 온도는 190℃(375F)이다.

Tips. 피자에 쓸 토마토소스가 없을 때, 초간단 마르게리타(Margherita) 소스 만드는 법
토마토를 잘게 썰어 올리브유, 다진 마늘, 소금, 후추를 뿌려 한 시간 재워 두었다가 소스 대신 쓴다.

2 토마토를 0.2~0.3cm 두께로 얇게 슬라이스하여 소스 위로 7~8개씩 빙 둘러 올린다. 치즈를 얹는 작업을 하는 동안 토마토를 올린 피자 판을 오븐에 차례대로 넣어 다시 약 5분씩 굽듯이 하여 수분을 말린다.
3 모차렐라 치즈를 뿌리고 각 피자 판을 오븐에 차례대로 넣어 약 10분씩 또는 치즈가 녹고 크러스트가 바삭하고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마지막에 바질 잎을 잘라 뿌려 준다.

Tips. 나는 오븐에 한 번에 4판씩 넣어 다음 과정 중 이리저리 돌려 구우니, 고속으로 끝났다. 사람들이 많이 모인 파티에서 바로 먹으면 가장 좋다. 먹고 남은 것 혹은 저장용은 식힌 후 접시에 담아 랩을 씌워 냉장실(단기)이나 냉동실(장기)에 넣어 두고, 필요 시 프라이팬에 데워 먹는 피자로도 최고다.

핫소스, 갈아 뿌리는 후추, 파마산 가루 치즈. 옵션은 먹는 사람 마음이지만, 이 자체만으로도 식욕 발광 피자다. 피자의 도우가 얇아서 살짝 접어 먹을 수 있는 것이 포인트. 피자 상차림도 뒤처리도 아주 실용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