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2:20 (금)
 실시간뉴스
안색, 괜찮으세요?
안색, 괜찮으세요?
  • 김이연 기자
  • 승인 2015.10.2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이프 레슨

얼굴이란 말 그대로 ‘얼이 드나드는 굴’이란 뜻이다. 얼굴이 보기에 아름답더라도 안색이 좋지 못하면 생기가 없어 보이고 병색이 도는 것처럼 보인다. 얼굴의 진정한 아름다움은 안색을 통해 건강의 이상 징후를 파악하고 몸을 치료하는 데서 시작된다.

진행 김이연 기자|사진 양우영 기자|도움말 이형철(자생한방병원 원장)

안색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우리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생기가 돈다’, ‘안색이 좋지 않다’, ‘어딘가 아픈 것 같다’, ‘병색이 완연하다’ 등으로 표현해 건강의 상태를 짐작한다. 우리 몸은 하나의 유기체이기 때문에 장기의 상태와 변화가 외부로 드러나게 되고, 그 형태나 색깔로 건강·질병의 여부를 알 수 있다. 중국 전국시대의 의사 편작은 사람의 얼굴만 보고 어디가 아픈지 알아냈고, <상한론(傷寒論)>을 쓴 한나라의 명의 장중경도 사람의 얼굴을 보고 몸 상태를 알 수 있었다고 한다. 이처럼 얼굴색과 표정을 보고 진찰하는 것을 한의학에서는 망진(望診)이라고 한다.
보통 얼굴색이 변하고 윤기가 없어지면 건강이 나빠지는 것으로 본다. 평소보다 얼굴이 붉게 변하면 심장, 희게 변하면 폐, 푸르게 변하면 간, 노랗게 변하면 위와 소화기, 검게 변하면 신장이나 간 쪽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고, 검붉게 변하면 심장과 신장, 검푸른 색을 띠면 신장과 간의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얼굴이 푸르게 변하고, 화가 많아졌다면?

간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안색이 푸르게 변하고 신경질적이 되어 화를 잘 낼 수 있고, 안구 충혈, 우협하통(우측 옆구리 아래 통증),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얼굴빛이 푸르면 금연&#8729;금주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 역시 녹황색 채소나 과일, 생선, 두부, 달걀, 우유 같은 단백질 섭취를 골고루 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명상 등을 통해 화가 치밀어 오르는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얼굴이 붉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많다면?

심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안색이 붉어지고 잘 웃고 흉민(가슴이 답답하고 초조한 증상), 흉통(가슴 통증), 수족심열(손바닥과 발바닥에서 열이 나는 병증), 구건(입안이 마르는 증세), 상열감(상체에 열이 있는 듯한 증상)이 나타난다. 얼굴빛이 붉은 경우에는 더운 음식과 옷은 피하고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종류의 옷을 자주 갈아입어 주는 것이 좋다. 수박, 참외, 포도 같은 시원한 과일과 생선, 해조류, 보리차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좋다.

얼굴이 누렇고, 소화가 잘 안된다면?

비장의 기능이 나빠져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얼굴이 누렇게 변하고 트림이나 식욕부진, 소화불량, 변비,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잘 나타나게 된다. 얼굴색이 누런 경우 절대 과식을 피하고 습도가 높은 환경이나 야외 취침을 피해야 한다. 패스트푸드나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을 줄이고 된장이나 배춧국 같은 담백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급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식후에는 낮잠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얼굴이 창백하고, 으슬으슬 춥다면?

폐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얼굴이 창백해지고 재채기나 콧물, 오한 등의 증상이 잘 발생하는데, 몸도 허랭한 경우가 많다. 얼굴색이 창백한 경우에는 반드시 금연하고, 차가운 음식을 피해야 한다. 또 항상 따뜻한 옷으로 보온에 힘쓰며 감기를 조심해야 한다. 닭고기, 도라지, 은행, 복숭아 같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안색이 어두워지고, 복통이 있다면?

신장의 기능이 나빠지면 얼굴이 검어지고, 겁이 많아지며, 하품을 자주하게 되고, 설사 하복통, 소변불리(소변량이 적으면서 잘 나오지 않는 증상) 등이 나타난다. 얼굴색이 검은색을 띨 경우 부부 생활과 과음을 자제하고, 여름에는 에어컨을 피하여 냉방병이나 유행성 질환 및 비뇨생식기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콩, 돼지고기, 뿌리채소를 즐겨먹는 것도 좋다.

입술과 눈, 손톱의 색도 건강과 관련이 깊다

입술색이 검푸른 색을 띤다면 어혈이 뭉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지나치게 창백하면 빈혈과 같은 혈허증의 가능성이 높다. 눈동자 흰자위가 노란색을 띠는 경우, 간담 질환 및 췌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다크서클은 비염&#8729;축농증 같은 이비인후과 문제를 의심해 봐야 한다. 또한 다크서클은 과도한 성생활로 인해 정기가 고갈되거나 기름진 음식을 오래 먹어 담음이 축적되어 생길 수도 있다. 건강한 사람의 손톱은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나며 반투명하고 손톱 위에 가는 선이 세로로 있다. 손톱 아래 색깔은 발그스름하며 색깔이 고르다. 손톱 아래 색깔이 희게 또는 노랗게 변하거나 외상이 없는 데도 검게 변하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이므로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