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4:50 (토)
 실시간뉴스
인체의 자생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인체의 자생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최고의 방법은?
  • 송혜란
  • 승인 2015.10.28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가닉 칼럼

우리인간이 자연치유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말은 곧 인체의 자생 면역력을 증강 시키자는 얘기이며, 이것은 곧 우리의 몸이 야생동물과 같이 살고 정신은 인간답게 살아가도록 하자는 뜻이다. 우리 인류의 조상도 초기에는 야생동물과 똑같이 살았으나 식량이 부족해 고생했을 뿐, 요즘과 같은 질병에 걸려 고통 받는 일은 거의 없었다.

글 정진영((사)한국유기농협회 명예회장)

인간의 건강 증진 방안을 야생동물의 생활과 비교해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다. 첫째, 면역력 증강을 위한 최고의 운동으로 등산만한 것이 없다. 야생동물은 깊은 산속을 뛰어 다니며 산다. 심호흡으로 산속의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서 몸속의 유독가스를 배출해 내는 것이 일상사다. 그렇다 보니 평생 병 걸릴 일 없이 건강히 살다 자연사하게 되는 것. 주변의 자연경관도 감상하며 근육운동과 관절운동까지를 겸하는 등산이 최고의 건강 운동이라고 단언할 수 있는 이유다. 둘째, 얇은 면직물 내의와 겉옷을 입어 공기유통을 원활히 하고 땀을 잘 받아내면 항상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이어갈 수 있다.

셋째, 야생동물과 같이 차를 타지 말고 제 발로 걷고 뛰어다니도록 노력해야 한다. 현대인에게 있어 최대의 약점이 바로 어린애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집밖에만 나오면 무조건 자가용이나 시내버스, 전철 등에만 의지하는 것이다. 하루에 기본적으로 일만보는 걸어야 건강한 몸 상태가 유지 될 텐데도 그 30%인 삼천보도 제대로 걷지 않다 보니 모든 신체기능이 퇴화하고 일찍 노화 되면서 각종 질병이 만연해가고 있다. 넷째, 야생동물과 같이 선풍기·에어컨·난방장치 등을 차츰 멀리하면서 자기 몸과 피부를 단련시켜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키도록 노력해 나가야 한다.

다섯째, 야생동물은 식품을 가공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 먹는다. 이러한 자연식 운동만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 나가야 할 일이다. 육체와 정신은 바로 우리가 매끼마다 먹는 음식물이 만들어 나간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바로 우리의 건강을 좌지우지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식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모든 건강비법들은 기초공사를 하지 않은 사상누각과 같다. 음식물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우리의 주식인 쌀이며 그 쌀을 가공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형태로 먹는 것이 바로 현미이다. 현미는 각종의 영양분과 기능성성분들이 골고루 균형 있게 들어있어 지구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건강식품임과 동시에 만병통치약이라 부를 수 있는 완전식품이다. 어떠한 영양식이나 최고의 보약들도 백미와 함께 먹는 것은 현미만 먹는 것만 못하다. 현미와 9분도백미의 영양분이나 기능성성분의 차이를 보면 백미의 현저한 결핍현상을 볼 수 있다. 현미의 함유량을 100으로 볼 때 백미에는 비타민E가 5%밖에 없으며, 니코틴산아미드는 20%, 식이섬유는 21%, 비타민B2는 27%, 비타민B1은 28%, 지방 33%, 인(P) 39%, 마그네슘(Mg) 40%, 철(Fe) 41%, 칼륨(K) 42% 함유 등으로 극소량 밖에 남아있지 않다. 단백질은 72%, 탄수화물은 85% 정도 함유되어 있으나 이것들은 다른 육류나 음식에서도 충분히 섭취 할 수 있어 크게 중요치 않다. 현재 우리 국민의 현미잡곡밥 섭취는 20%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미래의 국민건강증진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다행스러운 일이다.

마지막으로, 야생동물은 식품을 불로 익히지 않고 생것으로 먹는다. 날것에는 100%의 영양분이 있으나 불로 익히면 영양분이 많이 줄어들면서 몸에 해로운 다른 물질로 변해버린다. 이것이 바로 야생동물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으나 인간에게는 의사가 필요한 가장 큰 원인이다. 따라서 맛있게 조리하고 익힌 음식을 먹을 때에도 오이·가지·양파·마늘·고추·배추김치·당근·미나리 등 유기농 신선 채소들을 될수록 많이 먹도록 노력하되, 완전 무공해인 산나물들을 생으로 먹는 것이 최고의 면역력 증진효과를 올릴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자.

 

글_ 정진영((사)한국유기농업협회 명예회장)      
한국유기농업협회 명예 회장은 서울대 농과대학을 졸업하고 1974년부터 유기농 농사를 지은 농업학 박사로서 사단법인 한국유기농업협회를 통해 그동안 유기농의 교육과 보급에 힘써왔다. 한국유기농업협회는 친환경농산물의 교육·컨설팅·인증 등을 주관하는 국내 대표적인 유기농 생산자단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